최근 무섭게 성장한 중국 산업이 한국에 육박하는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반도체 기술은 이미 한국을 추월했고 철강, 석유화학, 섬유 분야의 품질과 기술도 한국에 매우 근접한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원장 유병규)은 지난달 29일 ‘주력산업의 수출부진 원인과 구조조정 방향’ 보고서를 내고 “우리 주력산업의 수출부진은 세계시장 경기 부진과 후발국과의 경쟁이 주요 원인인데 이 중에서 중국과의 경쟁 심화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산업연구원의 업종별 전문가들이 자체 평가한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가격경쟁력은 대체로 우리나라보다 높았고 일부 업종에서는 품질과 기술력에서도 한국에 근접했다.

자동차, 조선, 일반기계 등 기계 분야에서는 중국의 품질과 기술이 우리나라의 75~85%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중국의 기술이 우리보다 10%가량 앞선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중국이 이제 막 진출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와는 경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철강, 석유화학, 섬유 등 소재 산업에서도 중국의 품질과 기술이 우리나라의 95% 수준으로 올라왔다. 특히 석유화학 품질의 경우 한국과 중국은 수준 차이가 거의 없다고 산업연구원이 평가했다.

한국의 또 다른 주력 분야인 가전, 정보통신 등에서도 중국의 품질·기술 수준은 우리나라의 9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디스플레이나 정유는 아직 우리나라가 상당히 앞섰지만 중국이 최근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 갈수록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은 “주력산업에서 향후 5년 뒤에도 우리가 중국에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품목은 일부 고급 제품이나 핵심소재·부품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연구원은 주력산업의 수출부진 원인을 분석해 업종별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은 “조선처럼 경쟁력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세계시장 변화와 기업경영 부실로 어려움을 겪는 산업은 시장 회복기를 가정해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철강, 정유, 석유화학 등 구조적으로 시장이 위축된 분야는 생산능력을 조정하고 신산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