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망양정해변에서 바다와 즐겁게 노는 삼남매

울진은 삼림욕과 해수욕, 온천욕이 가능한 천혜의 고장이다. 지리적으로 수도권에서 멀고, 덕분에 원시적 자연이 오롯이 살아 있다. 망양정에서 월송정까지 이어지는 관동팔경길(25km)은 울진의 해변을 대표한다.

옛이야기 가득한 정자, 정감 어린 포구, 솔숲 시원한 해변이 어우러진다. 망양정은 왕피천과 바다가 만나는 장면이 감동적이고, 망양 해변에 자리한 옛 망양정은 거친 파도 소리가 일품이다. 구산어촌체험마을에는 울릉도를 지키던 수토사(搜討使)들이 바람이 잠잠해지길 기다리던 대풍헌이 있다. 신라 화랑이 머물던 월송정은 소나무 1만여그루가 있는 숲에 들어앉아 쾌적하다.

삼림욕과 해수욕을 동시에 만끽
울진의 산은 육중하다. 한때 강원도 땅이었으며, 사람의 발길 닿지 않는 골짜기에는 오지 마을이 남아 있다. 산과 계곡에는 우람한 금강소나무가 가득하다. 해변에도 울창한 솔숲이 많아 삼림욕과 해수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울진 관동팔경길은 망양정에서 출발한다. 소나무 우거진 숲길을 200m쯤 오르면 시야가 열리면서 정자가 나타난다. 정자에 서면 심산유곡에서 흘러내린 왕피천이 바다와 몸을 섞는 감동적인 장면을 볼 수 있다.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 넓게 형성된 모래밭이 망양정 해변이다.

본래 망양정은 이곳에서 15km쯤 떨어진 기성면 망양리에 있었다. 1858년 울진 현령 이희호가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웠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이희호는 울진에는 관동팔경이 하나도 없는 것이 안타까웠다.

당시 평해에는 월송정과 망양정이 있어 그중 하나를 달라고 했다. 망양정은 비록 본래 자리는 아니지만, 울진의 마을과 자연을 한눈에 만날 수 있는 명당이다.

망양정에서 해안 도로를 따라 내려오면 오산항을 거쳐 기성 망양 해변에 닿는다. 이곳 야트막한 언덕에 옛 망양정이 아담하게 복원됐다. 다시 정자에 올랐다. 우렁찬 파도 소리에 귀가 먼저 열린다. 정자 오른쪽으로 1km쯤 펼쳐진 망양 해변이 한눈에 들어온다. 과연 예부터 시인 묵객이 칭송한 풍광이 일품이다. 조선 숙종은 강원도 관찰사에게 관동팔경을 그려 오라고 해서 두루 감상한 뒤, 망양정이 가장 아름답다며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 친필 편액을 내렸다고 한다. 나중에 망양정을 친히 둘러보고 “이 바다가 변해서 술이 된다면 어찌 300잔만 기울이겠는가”라며 호탕함을 과시했다.

해변으로 들어서면 거친 바위가 제법 많다. 정자에서 파도 소리가 크게 들린 것이 이 때문이다. 까르르, 3남매가 파도와 놀고 있다. 오랜만에 고향을 방문한 이명곤 씨가 그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본다.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고향의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정겨운 포구가 그립다면 구산마을이 제격이다. 야트막한 야산을 등지고 들어앉은 집들이 항구를 바라본다. 마을 안쪽에는 정면 네칸, 측면 세칸으로 아담하게 지은 대풍헌이 자리 잡고 있다. 대풍헌은 조선 시대 울릉도와 독도를 지키기 위해 파견된 수토사들이 배를 타기 전, 바람이 잠잠해지기를 기다리며 머무르던 곳이다. 수토사들은 구산항에서 울릉도로 갔다. 이런 인연으로 마을 사무실 건물 앞에는 독도 축소 조형물이 있다.

솔숲서 텐트치고 해수욕…“더위 안녕”
구산마을의 자랑은 울창한 솔숲을 품은 구산 해변이다. 솔숲에 들어가니 한기가 몰려온다. 구산마을 주민이 대대로 가꾼 숲이다. 여름철 솔숲에 텐트 치고 해수욕을 즐기면 더위는 안녕이다.

구산 해변 모래밭이 끝나는 지점에 관동팔경 중 제일 남쪽의 월송정(越松亭)이 자리한다. 신라의 화랑인 영랑, 술랑, 남석랑, 안상랑이 솔숲에서 달을 즐기며 놀았다 해서 월송정(月松亭)이라고도 한다. 비가 갠 뒤 떠오른 맑은 달빛이 소나무 그늘에 비칠 때 가장 아름다운 풍취를 보여준다. 2층 정자에 오르니 소나무 위로 푸른 바다가 넘실거린다. 망양정처럼 장쾌한 전망은 아니지만, 솔숲과 어우러진 바다가 정겹다. 정자 주변은 소나무 1만여그루로 둘러싸였다. 그윽한 솔향기 맡으며 산책로 따라 바닷가에 이르자, 모래에 뿌리 내린 갯메꽃과 갯씀바귀가 반긴다.

관동팔경길은 월송정에서 끝나지만, 울진의 가장 남쪽 후포항까지 드라이브를 즐기는 것이 좋다. 후포항에 가면 등대가 있는 등기산공원에 올라보자. 아래에서 보는 것과 달리 올라가면 의외로 넓은 평지가 나타난다. 등대에서 펼쳐진 후포항은 뒤로 백암산(1004m)과 낙동정맥 산줄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더욱 웅장하게 보인다.

울진의 해변을 구경했으면, 불영사계곡을 따라 경상북도 민물고기생태체험관과 불영사에 들러보자. 불영사계곡 하류에 자리한 민물고기생태체험관은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다. 민물고기생태체험관, 열대어전시관, 야외전시관 등으로 나뉘어 관람과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동선에 따라 관람하고 나면 각시붕어, 버들붕어, 꼬치동자개, 어름치, 가시고기, 갈겨니, 감돌고기 등 토종 물고기가 얼마나 예쁘고 귀한지 알 수 있다.

체험관에서 나와 불영사계곡을 따라 15분쯤 올라가면 불영사 일주문을 만난다. 여기부터 절까지 오르는 길은 불영사계곡을 끼고 이어지며, 산비탈에는 미끈한 금강소나무가 가득하다. 구불구불 이어진 길을 10분쯤 걸으면 너른 터에 자리한 절 마당으로 들어선다. 마당에는 정갈한 고추밭이 인상적이다. 불영사는 651년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 고찰이다. 큰 못에 있는 아홉마리 용을 주문으로 쫓아내고 그 자리에 절을 지었으며, 서편에 부처 형상 바위가 있어 그 그림자가 항상 못에 비치므로 불영사(佛影寺)라 불렀다고 한다.

연못에는 부처의 그림자 대신 어리연꽃이 만개해 장관이다. 대웅보전 계단 양편으로 돌거북이 머리만 내민 모습이 재미있다. 두마리 거북이 대웅전을 등에 업은 형상이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불영사가 있는 자리가 화산(火山)이어서 불기운을 누르기 위함이라고 한다. 돌거북 위에는 풍경에 걸린 물고기 한 마리가 유유히 하늘을 헤엄친다. 은은한 풍경 소리가 절 마당을 가득 메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