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이 청년일자리 창출과 중소 조선사 지원 등을 추가경정예산의 주요 편성방향으로 정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 편성 방향 논의를 위한 협의회를 열고 추경에 청년일자리 창출과 창업 지원 예산을 포함하기로 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어업지도선·경비선·군함 등 관공선 발주 등을 통해 중소 조선사를 지원하는 데 올해 최소한 현금으로 1000억원 이상을 지원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 의장은 ‘2016년도 추가경정예산 당정협의’ 직후 브리핑에서 당과 정부가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최근 청년실업률이 높아지면서 청년 일자리에 대한 걱정이 굉장히 심각하다”면서 “청년들에 대해 일자리를 구체적으로 만들어주는 건 기본이고 잠재적으로 일자리가 많이 나올 수 있는 창업 쪽에 지원을 많이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 당은 관공선(국가나 지자체 등에서 소유·운영하는 공무용 선박) 일감 마련 등을 통해 중소 조선사 지원책을 이번 추경에서 강구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김 의장은 “이 부분의 예산을 적어도 올해에 1000억원 이상, 전체적으로는 1조원 내외로 담았으면 좋겠다고 했고, 정부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감 마련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선업의 연구개발(R&D)예산도 확보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당정 협의회 논의 결과를 반영한 추경안을 국회로 보내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