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자·도예업계가 경기도의 한국도자재단 흡수·통합안에 반발하고 나섰다.

경기도 이천·광주·여주도자협동조합은 한국도자재단을 경기문화재단이 흡수하도록 한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 방안에 반대하는 공동건의문을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들 도자협동조합은 건의문에서 “한국도자재단 해체는 교각살우(矯角殺牛)이자 시대를 역행하는 자충수”라며 “대한민국 전체 도자업체(1614개)의 절반이 넘는 868개의 도자업체가 경기도에 있고 이 가운데 78%가 이천·광주·여주에 집적화된 지역적 특수성을 무시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조합은 이어 “도자문화산업은 광주·이천·여주 등 3개시의 가장 큰 자산”이라며 “이중삼중의 규제 속에서도 문화관광의 육성만이 미래 먹거리를 담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경기지역의 도자문화산업 발전의 구심적 역할을 해온 도자재단을 해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비영리문화재단을 경제논리로 해체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라고 강조했다.

공동건의문에는 3개시 도예인 300여명과 시민 등 2530명이 서명했다.
한국도자재단은 지난 1999년 출범해 경기도의 도자문화산업을 지원하고 있는 세계 유일 도자전문기관이다.

경기도는 경영컨설팅 전문기업에 의뢰한 용역 결과를 토대로 경기문화재단이 한국도자재단을 흡수 통합하는 방안을 지난 3월 제시했다.
도의원들이 포함된 ‘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 산하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추진협의회’는 이 방안에 동의했다.

재단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공공기관 경영합리화 용역에서 도자재단의 내부사업 역량을 저평가하고 학예연구사와 정보 관련 전문인력을 대거 시설관리 인력으로 분류했다”며 “도자비엔날레 예산과 성과 비교분석의 경우 수백억의 예산이 투입된 개최 초기만 했고 20억원대로 예산이 대폭 축소된 2011년부터 재성장하는 추세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