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트라는 지난달 26일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코트라 수출시장 긴급진단 설명회’를 개최하고, 해외 주요시장을 점검하면서 이에 따른 수출 확대해법을 제시했다. 행사에 참석한 수출기업 관계자들이 설명회를 듣고 있다.

하반기 우리 수출시장은 악재와 호재가 공존하는 가운데 기회시장 선점전략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사장 김재홍)는 지난달 26일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코트라 수출시장 긴급진단 설명회’를 개최하고 중국, 미국 등 주요시장을 점검하면서 이에 따른 우리수출 확대해법을 제시했다.

생생한 해외시장 현장분위기를 직접 전하기 위해 중국, 미국, 유럽 지역본부장과 런던, 오사카, 호치민 무역관장이 직접 참석했다.

이들 해외지역본부장과 무역관장들은 우리 수출기업이 3대 도전과제(브렉시트수요위축, 미 통상압력, 중 시장구조변화)와 3대 기회요인(일 엔고, 미 소비재시장확대, 중·베트남FTA허브)에 직면해있다면서, 수출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각 유망시장 및 품목별 맞춤형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거래선 변경으로 新유럽수출 포착
오혁종 유럽지역본부장과 김윤태 런던무역관장은 영국의 EU 탈퇴가 완료되는 최소 2년 동안은 직접적 타격이 미미하더라도, 상존하는 불확실성이 제거되지 않으면 유로화 가치 하락과 경제성장률 둔화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전했다.

그들은 영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들은 당장 파운드화 가치하락으로 수익성 악화의 영향에 접어들고 있으며, 영국발 수요위축이 유럽 전체로 확산될 경우, 영업활동에 큰 지장을 받을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영국 현지에 생산 공장을 둔 글로벌 기업의 유럽 거점전략 수정과 이에 따른 신 거래선 발굴 등으로 자동차 및 항공기 부품, IT 융합제품 등에서 새로운 수출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편, 행사에 참석한 찰스 헤이 주한영국대사는 EU와의 협상이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만큼 한국기업의 안정적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美 경기회복·日 엔고는 호재
북미와 일본지역은 경기회복 및 환율변동에 따른 기회가 엿보여 관심을 끌었다.

김종춘 북미지역본부장은 “소비 회복세가 지속되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가 선전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존의 소재부품과 더불어 대미수출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11월 대선을 앞두고 수위가 높아지는 통상압력이나, 우리 제품의 약한 브랜드인지도는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브렉시트 영향으로 엔고를 맞이한 일본시장에서는 높아지는 가격경쟁력을 십분 활용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광호 오사카무역관장은 “엔고를 활용해 증가세에 있는 온라인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동시에 기계부품, 전력기자재 분야도 유망 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FTA, 다자간 무역협정 등 중국과 베트남은 무역자유화를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정광영 중국지역본부장은 최근 급격한 정세변화에도 불구, 중국 시장은 명실상부 제1의 수출시장임을 강조하면서 내수시장 활성화, 산업구조 고도화 등 변모하는 중국시장에 맞는 수출구조로 전환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하반기 이후에도 글로벌 시장은 불확실성이 상존하겠지만, 기회요인도 적지 않다”고 전제하고, “틈새시장 발굴과 기회시장 선점을 통해 특히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이 늘어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정부와 공조해 조기대응과 적기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