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결제론(황진태 지음)은 국제무역에서 일어나는 무역대금 결제 실무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 쓴 책이다.
저자는 27년 동안 은행에서 쌓은 풍부한 외환 및 무역실무경험(국민은행 국제부 및 런던사무소 근무)과 영국, 미국, 독일은행 등에서의 외환 및 국제금융업무 연수경험 등을 토대로 온·오프라인 상의 무역대금결제 실무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이 책은 국제무역의 기본개념, 형태 및 관리, 무역결제수단 및 방식, 전자무역 및 전자지불시스템과 무역서류의 위조·변조를 통한 무역사기 방지대책 등 최신 온오프라인 국제무역대금 결제수단 및 시스템과 신용장 및 전자신용장 통일규칙 등을 폭 넓게 다루고 있다.
특히 선수금, 해외건설공사 입찰 등에 따른 지급보증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보증신용장(요구불보증)을 포함한 신용장 통일규칙 등 주요 주제별로 최신 국내외 판례를 소개하고 외국판례의 경우 판결문을 간결하게 요약하고 주요 판결문 원문을 소개해 독자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우리나라의 수출입업체 및 은행 등 일부 무역유관기관 종사자들의 국제무역대금 결제 관련 국제규칙 등의 정확한 이해부족으로 각종 분쟁에 휘말려 값비싼 대가를 치르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 나머지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실무지침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3년간의 준비작업 끝에 본서를 집필했다고 밝히고 있다.
도서출판 나눔 刊·각 권 700쪽 내외·3만2천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