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AI ·IoT 中企 인재 2020년까지 10만명 양성

정부가 2020년까지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중소기업 인재 10만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 CEO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교육 프로그램을 4차 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으로 전환키로 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이 결합해 재편되는 미래의 산업 구조를 의미한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지난달 25일 이러한 내용의 ‘중소·중견기업 인력정책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들이 △근로보상 개선 △우수인력 유입 및 고도화 △기업 경쟁력 제고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인재난을 극복하는 것이 혁신전략의 골자다.

현재 청년 구직자는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기피하고 기업은 우수한 인력이 부족한 인력 미스매치가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중기청의 혁신전략은 6대 전략과 이에 대한 12개 주요정책 과제로 구성돼 있다. 6대 전략을 살펴보면 △우수인력 유입 위한 근로보상 개선 △인력 양성·공급의 전략성 강화 △인재중시 기업에 정책지원 연계 △민간·생태계를 활용하는 인력정책 추진 △정책 수요자의 편의성·효율성 제고 △성과 지향적 정책 관리체계 운영 등이다.
 
중소기업연수원 기능 강화
주요 정책과제를 살펴보면,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ICT 융합 기술 교육 등을 실시한다. 단순 기술 교육 위주인 중소기업연수원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ICT 융합형으로 전환하고, 중소기업연수원 기술 연수를 ICT 융합과 하이테크 기술 중심으로 확대 개편한다.

구체적으로는 연수원에서 진행하는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ICT·제조업 융합형으로 내년 상반기에 전환하기로 했다. 기존 제조업 기술 교육에 ICT 등 소프트웨어 기술 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연수원은 미국 인력 교육 과정을 본떠 다음달 중소기업 무료 온라인 교육 과정(SME-MOOC)을 개설한다. 이 과정은 중소기업 교육생들에 대한 평가 체계를 강화해 이들의 실질적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울러 정부는 민관합동추진단과 협력해 중소기업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고차원 자동제어공장) 운영 교육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인증교육과 ICT 기술 연수 등을 실시해 연간 중소기업 3000개사의 스마트팩토리 운영을 현실화하는 것이 목표다.

중소기업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연수원은 그간 기술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연수원의 인력 교육 프로그램에 변화를 줘 앞으로 5년 내 4차 혁명 인재 10만명을 양성할 것이라는 게 중기청의 계획이다.

정부는 또 대학 석·박사과정 졸업생 등 전문인력이 수출·창업기업으로 유입되는 기반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개척 전문기업(GMD)의 민간 무역 전문가를 활용해 중소기업 근로자의 수출 근무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도 추진한다. 한편 중소기업 계약학과의 ICT 융합(기계·전자 등)학과와 융합서비스학과(핀테크, 스마트 물류 등) 비중을 올해 18%에서 내년까지 30%로 확대한다.

내일채움공제 가입자 확대
해외마케팅 인력양성에서도 수출 전문·보조인력을 수준별로 양성해 공급한다. 올 하반기에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수출실무 취업맞춤반’ 등을 운영해 수출 보조인력 300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방세관과 협업해 자유무역협정(FTA) 실무교육 등을 펼칠 예정이다.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서 특성화고 및 전문대 인력양성을 수출·창업 기업에 집중하고 병역대체인력 활용도 제고키로 했다.
미래 기업 가치나 이익을 근로자와 공유하기로 약정하는 ‘미래성과공유제’도 확산한다. 경영 여건상 근로자 보상 여력이 부족한 기업이 기업 성장 후 주식 또는 이익 일부를 지급하는 계약 형태를 개발·보급한다.

성과 공유 우수 기업에는 연구개발(R&D) 사업 및 자금 지원 등 선정 시 우대한다.
중소기업에 대학·출연연의 전문 인력 유입도 촉진한다. 대학 석·박사 과정 인력의 기업 연구·체험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산·학·연 R&D 연구 인력 채용을 연계 지원한다.
병무청과 협의해 기업-대학-박사과정학생(병역미필)이 공동 수행하는 R&D 과제를 신설, 전문연구요원 대체 복무로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내일채움공제 가입자를 오는 2020년까지 20만명으로 확대,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완화에도 나선다.
공제 가입 창구를 중소기업진흥공단 지부에서 민간 금융기관으로 확대해 우수 기업 및 신규 고객 접근성을 개선한다. 내일채움공제는 기업주와 기업주가 지정한 핵심 근로자가 2대 1 비율로 5년간 매달 일정 금액을 함께 적립하고 근로자가 공제 만기까지 재직하면 이를 성과보상금으로 주는 제도다.

중소기업 인력 25만명 부족
중기청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소기업 종사자는 1403만명으로 국내 산업 전 사업체의 87.9%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부족 인원은 25만명(부족률 2.7%)에 달하며 특히 서비스직(3.8%)과 기술·기능직(3.2%)의 부족률이 높은 실정이다.

한편, 청년층은 높은 실업률(9.2%)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비율은 6.1%에 불과한 상황이다. 청년이 선호하는 직장의 경우 지난해 통계청 조사결과 국가기관(23.7%), 공기업(19.5%), 대기업(18.7%), 자영업(11.5%), 외국계 기업(6.7%), 중소기업(6.1%), 기타(20.5%)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업과의 임금격차가 주 원인으로 분석된다. 중소기업의 월평균 임금은 311만원으로 대기업(502만원)의 62.0% 수준이다. 임금격차 확대는 글로벌 수준 대비 과다한 대기업 임금과 더불어 성과공유 등 중소기업 자체 개선 노력도 미흡하기 때문으로 중기청은 파악하고 있다. 

- 일러스트레이션 서용남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