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5개사의 10월 내수 판매가 전년 대비 13.3% 하락하면서 4개월 연속 감소세다.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이 끝난 이후 새로운 판매 동력이 없는 데다 현대·기아차 파업으로 생산마저 차질을 빚으면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 등 완성차 5개사는 10월 전 세계 시장에서 76만770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의 81만4675대보다 5.8% 줄어든 수치다.

이들 5개사의 내수판매는 12만6660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3% 감소했다. 7월 이후 4개월 연속 감소세다. 다만 파업이 집중됐던 지난 9월보다는 13.9% 증가했다.

수출은 64만1047대로 전년 대비 4.1% 줄었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차가 국내 4만7186대, 해외 36만431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10.1% 감소한 41만1499대를 판매했다. 특히 국내 판매가 전년 대비 30.4% 줄면서 완성차 5사의 전체 실적을 끌어내렸다.

기아차도 마찬가지로 파업과 특근 거부 장기화로 인한 생산 차질 등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가 전년 대비 14.1% 감소한 4만34대에 그쳤다. 해외 판매는 총 21만9209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다만 해외공장 판매가 중국공장 판매 정상화와 멕시코공장 판매 본격화 덕분에 26.5% 증가하면서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

한국지엠은 국내 1만6736대, 수출 3만8533대 등 총 5만5269대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특히 내수가 전년 대비 14.0% 늘면서 회사 출범 이래 최대 10월 실적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은 QM6의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내수 1만3254대, 수출 1만4714대 등 총 2만7968대를 판매했다. 

쌍용차는 내수가 전년 대비 5.6% 감소했지만, 티볼리 인기로 수출 물량이 27.7%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총 1만3728대를 판매했다.
완성차 5개사의 1~10월 누적 판매는 710만6995대로 전년 대비 2.1%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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