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불안감이 커지면서 소비자심리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수준으로 추락했다.

한국은행(총재 이주열)은 최근 ‘2016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월 101.9보다 6.1포인트 떨어진 95.8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지난 2009년 4월 94.2를 기록한 이후 7년 7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CCSI가 장기평균인 100 밑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 6월(98.8) 이후 5개월 만이다.

CCSI는 올해 5월 99.2에서 6월 98.8로 떨어졌다가 7월 100.9, 8월 101.8로 올랐으며 이후 9월엔 101.7, 10월 101.9로 보합권을 유지해왔다.

CCSI가 기준선(2003∼2015년 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18일 전국 도시의 22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고 2056가구가 응답했다.

부문별로도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현재의 경기상황과 경기전망이 급격히 악화했고 생활형편, 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이 모두 위축됐다.

우선 11월 현재경기판단 CSI는 60으로 10월(72)보다 12포인트가 떨어졌다. 이는 2009년 3월 34를 기록한 이래 7년 8개월 만에 최저다.
향후경기전망 CSI는 2009년 3월(64)과 같은 64였다. 10월(80)보다 16포인트가 폭락했다.

현재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가 금융위기 직후와 비슷한 수준이며, 6개월 뒤의 경기도 이런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다.
경기 인식이 악화되자 소비자들이 느끼는 생활형편도 추락했다.

11월 현재생활형편 CSI는 10월보다 2포인트 떨어진 90으로 집계됐다.
생활형편전망 CSI는 93으로 10월보다 5포인트 떨어지면서 3년 11개월 전인 2012년 12월(93)과 같은 수준으로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 CSI는 98로 10월(101)보다 3포인트 떨어졌고 임금수준전망 CSI도 111로 전월대비 2포인트 내렸다.
소비지출전망 CSI는 106으로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지출전망 중에선 내구재(91)와 의류비(98)가 전월보다 각 4포인트 내린 것을 비롯해 외식비(-3포인트), 여행비(-3포인트), 의료·보건비(-1포인트), 교양·오락·문화비(-2포인트) 등이 모두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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