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한국경제! 강소기업 IN SEOUL] 케이티엔에스비

일반적으로 송풍기는 공기를 이용한 바람의 흐름 세기를 크게 하는 것으로 환기가 필요한 공장, 실내 작업장, 지하실, 식당, 주방 등에 장착해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송풍기는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공기의 마찰에 의해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덕트(공기나 기타 유체가 흐르는 통로 및 구조물)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덕트의 저항에 의해 공회전이 발생해 전력이 손실되고, 와류에 의한 소음이 발생해 환기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케이티엔에스비(대표 조성수)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무소음 가압 송풍기’를 창안했다. 케이티엔에스비의 송풍기는 공기의 마찰을 최소화해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덕트 등에 의해 저항이 발생하는 장소에도 확실하게 공기를 이송할 수 있게끔 했다.

특히 케이티엔에스비의 무소음 가압 송풍기는 모터 등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가압구(회전에 의해 상기 흡입구로부터 유체를 흡입하는 장치)와 제어구(가압구와 접촉된 상태에서 회전해 흡입된 유체가 상기 흡입구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에 연동되도록 연결하는 연동수단을 타임벨트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연동수단이 타임벨트로 구동됨에 따라 저속으로 회전이 가능해져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가압구와 제어구에 의해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하기 때문에 덕트 등에 의한 저항이 발생하는 장소에도 확실하게 공기를 이송할 수 있다.

또한 출입문 등 공기의 유입이 적은 장소에서도 환기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이 제품은 정량으로 계속해 유체를 이송할 수 있어 공기를 송풍하는 장치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물이나 화학약품과 같은 유체를 이송하는 펌프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