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울산광역시·현대자동차·지역 택시회사 등과 함께 지난 13일 울산시청 햇빛광장에서 ‘수소연료전지 택시 시범사업 발대식’을 열고 국내 최초로 수소택시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수소 차량은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친환경 차다. 수소 택시 이용 요금은 울산 지역 내 일반 택시와 같다.

환경부와 울산시는 올해 수소 택시 10대를 우선 보급하고 내년 상반기 5대를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광주광역시에서도 수소 택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환경부와 울산시는 각각 수소 택시 구매보조금으로 2750만원씩 지원했다. 지역 택시회사 3곳은 차량 유지와 운행을 담당하며, 현대자동차는 차량의 사후관리(AS)를 지원한다.

울산이 국내 최초로 수소 택시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이유는 수소차 양산 공장이 있는 도시이자 국내 최대의 부생수소 생산 지역이기 때문이다. 부생수소는 석유화학단지에서 석유가 정제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수소가스이다.

이번 시범사업에 투입되는 수소 택시 차종은 2013년부터 세계 최초로 양산된 현대차의 ‘투싼ix’(사진)다. 투싼ix는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된 수소(연료)가 산소와 화학반응해 물과 전기로 전환,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친환경차다.

특히 수소차는 최소 몇십분 이상 충전을 해야 하는 일반 전기차에 비해 완충 시간이 3~5분으로 매우 짧다. 완충 후 주행거리는 전기차의 2~3배인 415㎞에 이르는 장점도 있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수소차는 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궁극의 친환경차”라며 “비싼 차량가격으로 공공기관 외에는 구매가 어려웠으나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수소차 보급이 민간으로까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일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환경부는 내년에 수소차 130대, 수소충전소 10기를 울산·광주·창원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