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14일 제2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항공화물을 둘러싼 글로벌 시장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최근 항공운송 트렌드를 반영해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 선점을 위한 선제적 정책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세계 항공화물시장은 화물 경량화, 해운 전환 등으로 수요는 정체되는 반면, 여객기를 통한 운송확대, 중국·중동 등 공항 인프라 확장으로 공급·처리 여력은 확대되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전기·전자제품 등 기존 주요 품목 운송수요가 감소하는 대신 신선화물·전자상거래 물품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페덱스 등 특송 항공사, 여객기를 활용한 벨리 화물운송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정책대응이 긴요한 상황이다.

먼저 정부는 물류단지 입주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3단계 물류단지를 신규 개발하고 신성장화물 기업 등의 전략적 유치를 추진한다.
신성장 화물분야 특화를 위해 신선화물 전용처리 시설을 구축하고 중소 전자상거래 업체 역직구 배송지원을 위해 새로운 항공배송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수출화물 처리속도 향상을 위해 상용화주 제도를 개선한다.

제도 활성화를 위해 상용화주가 갖춰야 할 보안장비·프로그램 및 정부 관리·감독 등을 강화하는 한편, 상용화주 화물의 보안 책임은 상용화주로 명확히 해 항공사의 재보안검색 없이 항공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상용화주제 시행 시 상용화주의 수출 화물처리시간이 단위 화물당 2시간 이상 단축돼 화물 처리 속도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입화물 처리속도 향상을 위해 파레트(대형화물 운반대)를 공동화해 불필요한 이적작업을 생략하고 물류단지 내 수입화물 처리시간을 1시간 단축시킨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