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 미국벤처투자의 경기 상황을 알리는 지표인 ‘Venture Wire’지수(VWIX)는 169.5 포인트까지 폭락해 연초보다 54% 하락했는데 이는 주식 시장의 하락폭을 훨씬 뛰어넘는 낙폭이었다.
올해 미국내 미상장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 총액은 지난해보다 46% 하락한 203억 달러까지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전반적인 경제의 불확실성과 1차 공개 상장(IPO) 시장에서 기회 부족으로 인해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열기가 식었다”고 지적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벤처투자회사들이 2003년 시장 전망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전망했고 세계 벤처 투자 업계의 전체적인 국면이 인터넷 버블 붕괴 전기인 1996년으로 되돌아갈 뿐 아니라 심지어는 1990년의 수준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국제 시장의 영향으로 중국 벤처투자도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 특히 2002년 중국벤처투자업은 큰 어려움을 겪었다.
벤처투자의 세수우대정책도 실현되지 않았고, 새로 발표된 ‘외상투자창업투자기업 설립에 대한 관리 규정’도 실질적인 성과가 없었다.
현재 중국벤처투자업이 직면한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자금 원천이 국가 재정, 은행 대출 위주이며 이 두 가지가 약 80%를 차지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또 자본 시장의 불건전, 효과적인 퇴출 시스템의 부족이 벤처투자의 양성적인 순환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는 점 △효과적인 중개조직이 없어 정부가 지나치게 개입한다는 점 △법률과 세제 환경 미흡 △우수한 벤처투자 인재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투자 지역으로 말하자면 중국의 막대한 경제 성장 잠재력은 식견을 가진 벤처투자자라면 놓치고 싶지 않은 곳이다.
향후 10년 동안 중국은 경제 성장이 가장 빠른 나라가 될 것이다.
첫째, 중국은 인구가 많고 노동력 원가가 낮아 점차 세계의 공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둘째, 중국 대륙 자체가 큰 소비 시장을 갖고 있다. 핸드폰의 연간 판매액의 경우 6천만 대에 달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PC 판매액은 매년 1천만 대를 넘어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셋째, 중국은 ‘16차 당대표대회’와 ‘제10차 인민대표대회 정치협상회의’에서 중앙지도자의 집단적인 신구 세대 교체가 이뤄져 중국 정국의 안정과 경제 정책의 연속성이 확보됐다.
따라서 해외의 유수 벤처자금기금이 조금이라도 일찍 시장을 선점해 향후 10년의 중국 경제 고도 성장의 열매를 따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속속 중국에 들어오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01년 중국벤처투자액은 5억1천800만달러였으나 2002년에는 4억1천800만달러로 감소했다.
그러나 올해 투자액은 지난 두 해의 규모를 뛰어넘는 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차스닥의 난산은 벤처 투자의 쇠퇴를 불러온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투자 대상에서 보면 IPO 프로젝트만이 벤처 투자자들의 유일한 선택은 아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벤처 투자의 퇴출에는 여러 경로가 있는데 상장이 그 중 하나이고, M&A 방식을 더 많이 채택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중국의 현실 경제체제 하에서 벤처 투자 프로젝트의 운영 전략, 벤처자본의 퇴출 모델 혁신 및 구역 내 기술 산업권 거래 시장으로 대표되는 여러 단계의 자본 시장 구축이 많은 벤처투자자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