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최동규)은 중소·중견기업 및 대학·공공연 표준특허 확보를 위해 ‘2017년 표준특허 창출지원사업 추진계획’을 시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표준특허 창출지원 사업은 기업·기관 보유기술과 관련 국제 표준 및 특허를 분석해 표준특허 확보 전략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0년 시작됐다. 표준특허 전문가, 변리사, 표준전문가 등이 지원전담팀으로 구성된다. 2011년 300건에 불과하던 표준특허는 지난해 6월 기준, 824건으로 증가했다. 표준특허 보유 기업·기관도 14개에서 24개로 늘었다.

올해는 37개 과제를 선정해 표준특허 확보를 지원한다. 기존의 획일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기업·기관 역량에 따라 △선택·집중형 △일반형 △종합지원형 등 모두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지원한다.

특히 종합지원형은 연구개발(R&D) 방향성, 표준화 일반 전략, 표준특허 전략 등 전 분야를 지원하는 ‘스텝-업 프로그램’을 신설해 우수기술 보유 중소·중견기업이 표준특허 제반 역량을 확보하도록 돕는다.

참여 기업·기관에는 긴급출원 전략, 표준기술 공백영역 도출 등 R&D 및 표준화 단계를 고려한 12대 핵심전략을 보급해 핵심 표준특허 확보를 돕는다.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 마감은 이달 23일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