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1회 중소기업을 빛낸 국민영웅’ 시상식에서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왼쪽 일곱번째부터), 서석홍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 이사장 등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자신의 분야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편견을 해소하는데 공헌한 ‘국민영웅’들이 선정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와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이사장 서석홍)은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이 없는 사회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한 일반인 및 단체 10명을 ‘제1회 중소기업을 빛낸 국민영웅’으로 선정하고 지난달 28일 중기중앙회 정기총회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선정한 ‘중소기업을 빛낸 국민영웅’은 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바로잡고 긍정적 이미지 확산에 기여한 이들로 총 9개 분야(일자리, 수출, 문화예술, 언론미디어, 청년 및 중소기업 근로자, 정부 및 공공기관, 입법, 교육 및 학술연구, 자유)에서 10명이 선정됐다.

이들 국민영웅은 정치, 사회, 문화, 연구, 언론 등 각계각층 분야의 중소기업 대표 홍보대사로 중소기업을 바로 알리는 대국민 캠페인에 나서게 된다.

㈜시스원(대표이사 이갑수)은 청년 친화적 강소기업으로 직원들이 행복한 직장생활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는 등 중소기업 근로조건 인식을 개선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일자리’ 부문에 선정됐다.

㈜에이알텍(대표이사 이성민)은 세계 최초로 1초에 100기가바이트를 80km까지 전송할 수 있는 광트랜시버 모듈을 수출하는 등 중소기업의 안정성 인식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출’ 부문에 선정됐다.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은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을 주도해 노란우산 소득공제 한도를 대폭 확대하는 등 소상공인들의 경영지원에 앞장섰다.

시시각각 프레이드 팟캐스트팀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파견 예술인들로 중소기업 편견ZERO 전문 오디오방송 시시각각 팟캐스트를 제작, 방송하고 중소기업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한 설치미술작품(시치프스의 돌) 전시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사회적 인식 개선에 기여했다.

‘행복한 중기씨’ 블로그 운영진은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사회현상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한 다양한 기획기사 취재, 현장탐방, 인식개선 캠페인 등 대학생 시각에서 중소기업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문화예술’ 분야 수상자인 방송인 서경석 씨는 “앞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ZERO’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 달라는 뜻으로 귀한 상을 주신 것으로 생각하고, 각종 방송프로그램에서 중소기업들이 대중들에게 보다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최수규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이고 청년들이 꿈과 끼를 펼치며 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라면서도 “중소기업에 대한 막연한 편견들이 청년들의 일자리 자존감을 낮추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최수규 상근부회장은 “이 같은 사회적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해 중소기업을 빛낸 국민영웅을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