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3월 수상자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박남규 교수(사진)를 선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박남규 교수는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물질 특성을 만들 수 있는 메타물질 분야에서 물질의 여러 가지 핵심 성질을 분리해 제어하고, 이를 자유롭게 원하는 값으로 조절할 수 있는 핵심이론을 최초로 제안해 실험에 성공했다. 그 공로가 높이 평가받아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에 선정됐다.

메타물질은 메타원자(meta-atom)로 구성된 물질을 뜻한다. 음(-) 굴절, 음(-) 밀도, 음(-) 탄성률, 영(0) 굴절률 등 특이한 물성을 구현할 수 있다.

메타물질의 다양한 응용을 위해선 특이 물성을 원하는 값으로 자유롭게 분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핵심기술이 필요하다. 이 기술은 10여년간 미해결 과제였다. 박남규 교수는 세계 최초로 파동 물성 간의 상호작용 원리를 규명하고 물성의 특성을 완전히 분리하는데 성공했다.

박남규 교수 연구팀은 반복적 시행착오와 보정에 의존했던 기존의 메타물질 설계방식과 달리, 밀도와 압축률을 분리하고 원하는 물성 값을 바로 디자인할 수 있는 메타물질의 수학적 조건을 찾아냈다.

방향성(bi-anisotropic) 메타표면을 세계 최초로 제안하고 실험적으로 구현했다. 향후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전투기용 투명망토, 지진파를 흡수하거나 차단하는 장치, 통신용 안테나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