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2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완화 및 생산성 향상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청년 실업률이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지만 청년 취업준비생들은 바늘 구멍인 대기업으로 몰리고 있다. 반면 중소기업 구인 현장에는 청년 인력을 찾는 중소기업이 넘쳐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의 다양한 일자리 정책에도 대·중소기업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중소기업계는 대·중소기업간 일자리 미스매치의 중요한 요인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를 꼽고 있다. 대기업의 지나친 임금인상을 억제하고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여야 임금격차가 완화될 수 있다는 것이 중소기업계의 주장이다.

지난 2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된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완화 및 생산성 향상 방안’ 세미나에서는 대·중소기업간의 임금격차를 완화하고, 중소기업과 근로자간의 성과공유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중소기업단체협의회와 중소기업연구원가 주최하고 중소기업청이 후원한 이번 세미나에는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주영섭 중기청장, 김세종 중기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깊어지는 청년 실업률의 원인 중 하나는 대·중소기업간 지나친 임금격차 때문”이라며 “대선주자들의 일자리 정책이 발표되고 있지만 중소기업이 임금격차로 인해 청년에게 계속 외면받는다면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소기업계도 생산성 향상을 통한 외부 인식을 변화시켜 작고 약한 중소기업 아니라 일자리 질을 높이고 청년 실업문제를 비롯한 핵심이슈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최근 우리나라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보면 범중소기업계가 97%를 차지할 정도”라며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은 더 이상 조연이 아니라 정부정책의 핵심에 놓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세종 중기연구원장은 ‘중소기업 중심 경제구조’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의 지급 여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소기업의 노동생산성이 대기업의 29.1%로 주요국 대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중소기업 문화를 중소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혁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두번째로 ‘기업의 성과공유 사례’를 발표한 조영탁 휴넷 대표이사는 ‘행복한 경영이 해답’이라고 설명하며, 성과공유의 관점을 ‘복리후생, 현금보상’ 이외에 조직문화, 직무기회 등 비금전적 보상 관점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휴넷은 ‘정년 100세 기업’을 실천하며, 종업원이 평생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 매년 당기순이익의 10%를 종업원과 공유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장기근속자를 위한 ‘직원행복기금’을 도입할 계획이다.

주제발표에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이윤재 숭실대 교수가 사회를 맡고, 전문가 패널로는 손영하 경희대학교 미래융합R&D단장, 오재철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유동준 중기청 인력개발과장, 장욱희 성균관대 교수, 정욱조 중기중앙회 인력정책실장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이익의 33%를 직원들에게 돌려주는 성과공유제를 실행하는 아이커뮤니케이션즈의 오재철 대표의 발표가 눈길을 끌었다.

오 대표는 “이익의 30% 이상을 직원과 공유하는 것이 경영자 입장에서 손해라고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결국 직원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구조를 만들어 경영자에게 유리한 제도”라며 “성과공유제를 통해 직원들에게 ‘사장이 아닌 나를 위해 일한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기업의 생산성이 크게 높아지는 효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성과공유제가 중소기업에 성공적으로 안착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이익 △경영자의 의지 △공명정대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대표는 “일부 중소기업에서 성과공유제가 자리 잡지 못하는 이유는 상대적 박탈감 때문”이라며 “똑같이 나누면 불만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이를 직원들과 공유 한다면 성과공유제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욱조 중기중앙회 인력정책실장은 최근 국회에서 합의를 이룬 근로시간 단축안이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실장은 “중소기업의 임금을 낮출 수 있는 근로시간 단축은 인금 격차를 심화시킬 것”이라며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임금은 선진국과 비슷하지만 대기업의 임금이 강성노조, 고용경직성,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으로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이 임금 격차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원책을 마련하고, 대기업은 향후 5년간 임금을 동결해 그 재원을 신규채용이나 협력업체 근로자 임금수준 개선에 힘을 써야 한다”며 “중소기업은 임금 외에 작업환경 개선 근로시간 준수, 우수 성과공유 인증제도 등의 자구노력을 통해 임금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유동준 중기청 인력개발과장은 “정부도 임금격차 문제를 인식하고, 내일채움공제를 운영하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기업이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성과공유제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