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은행이 침몰 위기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밝혔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2015년 10월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뒤 “더 이상의 추가자금 지원은 없다”고 했으나 전격적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대우조선에 자금 투입을 결정한 지 1년 5개월 만에 추가 지원을 발표하게 된 것은 이 회사가 당장 다음 달부터 유동성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4월 21일 440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회사채 1조5000억원을 갚아 내야 한다.

2015년 중순 5조원대 분식회계가 드러난 후 국책은행의 자금 지원·출자전환을 통해 7조원 이상이 수혈됐지만, 수주 절벽이 길어지면서 회사 자금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이번 지원 방안의 핵심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채권자의 손실 분담이다.
이를 위해 채권 금융기관과 사채권자들은 대출금 총 2조9000억원을 출자전환한다. 나머지 9000억원은 만기를 3∼5년 연장하고, 이자를 연 1%대로 대폭 낮춰줘야 한다.

산은과 수은은 무담보채권 1조6000억원을 100% 출자전환하게 된다. 시중은행들도 7000억원의 무담보채권을 80%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연장해줘야 한다.

사채권자들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은 50%를 출자전환한 뒤 나머지는 만기연장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그러나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들이 이런 고통 분담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이에 산은과 수은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가 채무 재조정안을 거부할 경우 곧바로 대우조선을 P플랜으로 보낸다는 배수진을 쳤다.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에 들어가면 법원이 강제로 채무조정을 하게 돼 채권자가 더 큰 폭의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

대우조선도 임금 삭감, 감원 등 추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임금 반납·무급 휴직을 통해 올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000명 더 줄이기로 했다. 대우조선 노동조합에 ‘무분규 동의서’도 받을 계획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부실하고 방만하게 커진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지금의 절반인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하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 후 매각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