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관련 식품 시장 규모도 쑥쑥 크고 있다.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고령친화식품 시장에 대한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고령친화식품 시장 규모는 7903억원으로 추정된다.

국내 전체 식품시장(2015년 출하액 기준 52조63억원)에서 고령친화식품이 차지하는 비중 자체는 1.5% 수준으로 낮지만, 성장 폭으로만 보면 2011년(5104억원) 이후 4년 사이 54.8%나 급증했다.

통상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은 고령사회, 20% 이상은 초고령사회 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한국의 고령화율은 2011년 11.2%에서 2015년 13.1%가 됐다. 이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그만큼 고령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고령자층의 수요에 대응한 제품, 서비스 개발 요구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10~16일 성인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온라인 소비자 인식조사를 보면 응답자들의 절반가량(48.8%)은 영양공급 여부가 고령친화식품의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소화가 잘되는 정도’(26.5%) ‘치아와 미각을 고려한 부드러움’(20.3%) 등이 뒤를 이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또 60세 이후 소비가 늘어난 품목으로는 건강기능식품(12.9%)과 인삼·홍삼제품(12.2%), 두부(10.8%), 청국장(9.9%)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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