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파산으로 우리나라가 3조원에 이르는 운임 수입을 상실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7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시장분석센터에 따르면 올해 1~2월 아시아-북미 항로의 선사별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국내 1위 현대상선은 5.9%로 2016년보다 1.2%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쳤다.

한진해운은 파산하기 전에 아시아-북미 항로에서 약 7%, 아시아-유럽 항로에서 약 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은 2014년 7.6%, 2015년 7.4%였고 2016년은 법정관리 여파로 5.1%로 떨어졌다.

한진해운의 점유율 가운데 1.2%만 국적선사가 흡수한 셈이다. 나머지는 외국선사들이 차지했다.

전형진 해운시장분석센터장은 “한진해운 파산은 한진해운이 처리했던 물동량과 국내로 유입됐던 막대한 운임 수입을 대부분 외국선사들에 빼앗기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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