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기업·기자재 업계, 각계에 호소 “추진되면 조선산업 붕괴”

▲ 지난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단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채무조정안 수용을 호소하고 있다.

조선해양기자재 업계와 대우조선 협력 중소기업들이 국민연금 등 주요 채권자들에게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안 수용을 촉구했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윤소),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동형) 등 조선해양기자재 업계와 대우조선 글로벌탑 협의회, 대우조선 사내협력사 협의회 등 협력 중소기업 대표들은 지난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이 추진되면 1300여 협력업체 등 조선 기자재산업 생태계가 무너지고 세계 1위 조선산업 전체가 붕괴된다”고 주장했다.

P플랜(Pre-packaged Plan)이란  법정관리를 통해 상거래 채무 등 모든 채무를 조정한 뒤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 체제로 전환해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구조조정 절차를 말한다.

현재 대우조선 발행 회사채 전체 잔액의 30%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채무조정안에 찬성하느냐에 따라 대우조선은 자율적 구조조정에 들어가거나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에 들어가게 된다.

국민연금은 그동안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의 채무조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산은의 추가 감자 △출자전환 주식 가액 조정 △이달 21일 만기도래 회사채 상환 등을 요구해왔다.

이에 산은이 국민연금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대치하며 대우조선이 P플랜에 돌입할 가능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결정 후 이미 조선 기자재 업체 100여개사가 파산했고 물량 감소로 살아남은 회사들도 힘겹게 버티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으로 가면 협력사는 기존 납품한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 지급 지연으로 경영상 어려움이 더욱 가중돼 임금 체불은 물론 연쇄 부도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날 발표된 채무조정안 수용 성명서에는 조선해양기자재조합 조합원사 222개,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조합 조합원사 323개사, 대우조선해양 글로벌탑 협의회 회원 127개사,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협의회 회원 137개사가 동참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에 앞선 지난 12일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주요 사채권자 본사를 방문해 채무조정안을 받아들여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 등을 찾아 “이번 사태는 대우조선해양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조선산업 전체,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 기반과 관련된 것”이라며 지원을 요청했다.

이들은 지난 6일에도 사채권자와 산업통상부, 금융위원회 등에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 동의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