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후 ‘1호 업무지시’로 경제부총리에게 당면한 일자리 상황을 점검하고 당장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수립해 보고하도록 주문했다.

이는 대선 기간 ‘일자리 대통령’을 최우선으로 내세운데 따른 후속 실행 차원으로 문 대통령은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준비하도록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종석 비서실장으로부터 일자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방안을 보고받은 뒤 일자리는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선거 과정에서 확인한 일자리 문제에 대한 간절한 민심에 부응하기 위해 새 내각의 구성이나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기다리지 말고,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개선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자리 추경 편성과 연계해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상시업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촉진 △영세자영자 지원 등의 일자리 민생대책도 차질 없이 준비토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자리위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일자리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지난 11일 발표된 청와대 직제 개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과제 1순위인 일자리를 담당할 일자리수석을 정책실장 산하에 신설했다.

일자리수석은 각 부처와 기관에 산재한 일자리 관련 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일자리 추진 정책을 기획·추진하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