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새 정부와 벤처기업이 함께하는 소통세미나’를 개최했다.

정부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뿐 아니라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 지원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30여명의 각계 전문가와 정부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새 정부와 벤처기업이 함께하는 소통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미나에서 양현봉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 기술사업화의 문제점과 발전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기술 개발단계에 과도하게 집중된 정부의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R&D 지원
양 연구위원은 “정부 R&D 예산 지원에 따른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성공률은 96%로 조사됐지만, 사업화 성공률은 48%에 그쳐 사업화 추진 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R&D 예산을 2015년 15조9064억원, 2014년 17조6395억원으로 늘리더니 지난해에는 예산이 19조1000억원에 이르렀다.

2013년 기준으로 국민총생산 대비 정부 R&D 예산 비중은 1.05%로 미국(0.79%), 독일(0.92%), 일본(0.75%) 등 주요 선진국보다 높았다.

하지만 예산 투입 결과는 합격점을 받기 어렵다. 2012년 기준으로 예산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성공률은 96%에 달했지만 정작 사업화 성공률은 절반 수준(48%)에 그친 것.
이는 6년 전인 2006년 기준으로 영국(70%), 미국(69%), 일본(54%)과 비교해도 낮은 수치다.

중소기업은 개발된 기술을 사업화함에 있어서 자금과 전문인력 부족 등 여러 애로사항을 호소하고 있다.

양 연구위원은 기술사업화를 위한 자금 지원이 부족하고 지원 체계가 미흡해 이같은 상황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중기중앙회가 지난해 실시한 관련 조사에서 개발기술 사업화 어려움으로 자금 부족(25.8%)이 가장 많이 꼽혔다.

또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금은 기술개발에 약 95%가 투입되고 기획 및 사업화에 5% 가량만 주어진다는 분석도 있다. 지난해 기준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개발기술 사업화자금은 3550억원에 불과하다.

양 연구위원은 “정부는 앞으로 중소기업 기술개발 단계뿐만 아니라 R&D 전후 단계인 기획·사업화 단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기술사업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이 초기 수요 창출해줘야”
세미나에서는 또 가상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업체인 틸론의 이춘성 전무가 “기업의 제품 기획과 개발을 발 빠르게 뒷받침하는 정부 지원정책 강화가 필요하다”며 공공기관을 통한 초기 수요 창출 등을 그 방법으로 제시했다.

이 전무는 또 정부가 벤처기업과 대기업 간 기술협력을 중재하고 사업 초기부터 단계적 투자 지원 등을 해 나가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밖에 △공공기관을 통한 초기 수요 창출 △정부 주재 벤처-대기업 간 기술협력 중재 △사업 초기부터 단계적 투자 지원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기업이 가장 어려운 초기단계에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재의 성과평가방식 지원보다는 단계별 지원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