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 임금 격차는 대기업의 불공정거래가 주원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형광석 목포과학대 교수는 지난 16일 광주전남중소기업청 나눔공간에서 중기청 주관으로 열린 ‘희망 일자리 공감 콘서트’에서 이 같이 지적하고 해소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지난해 중소기업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은 323만원으로 대기업의 62.9%에 불과하다”며 “대기업의 하청업체 비용 전가, 일감 몰아주기 등 불공정거래 행위로 중소기업이 자금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어 인재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형 교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임금 격차를 해소하려면 정부는 인재가 중소기업에 유입되도록 공정한 시장질서를 유지하고 연구개발(R&D), 수출 등의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날 콘서트에선 최근 정치·사회적으로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는 ‘대·중소기업 임금격차와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김진형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장은 “중기청은 대기업 등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 수·위탁 실태조사, 불공정 상황반 운영 등으로 중소기업 피해를 구제하고 있다”며 “우수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전파하는 등 수요자 입장의 인력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