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사업부문인 웨이모의 시장가치가 700억달러(78조6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월가 투자은행의 분석이 나왔다.

모건 스탠리의 브라이언 노왁 애널리스트는 지난 24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자율주행차의 미래 전망으로 봤을 때 웨이모는 디트로이트의 빅3 자동차 업체, 테슬라, 세계 제1위 차량공유업체인 우버를 능가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시가총액은 160억달러, 포드는 435억달러, GM은 500억달러다. 테슬라는 510억달러, 우버는 680억달러로 평가받고 있다.

알파벳 그룹의 총 시장가치는 6650억달러로 애플에 이어 전 세계 시가총액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웨이모의 시장가치가 700억달러라면 알파벳 시총의 10% 이상을 자율차 부문이 차지하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노왁 애널리스트는 “웨이모가 우버의 라이벌인 리프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것”이라며 “향후 차량공유업체와 자율주행은 함께 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CNN 방송은 “모건 스탠리와 알파벳 그룹의 커넥션은 잘 알려져 있다”며 “알파벳의 루스 포랏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모건 스탠리의 CFO를 지낸 인물이며 모건 스탠리와 같은 월가의 대형 투자은행들은 웨이모와 같은 회사의 기업공개에 대한 자문 업무로 큰 돈을 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모건 스탠리 대변인은 “모건 스탠리와 알파벳 간에 투자은행 사업과 관련된 논의는 없었다”면서 웨이모의 시장가치에 대한 평가와 두 회사 간의 연계 가능성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