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금융시장도 안정세를 나타내면서 기준금리가 11개월째 동결됐다.

한국은행(총재 이주열)은 지난 25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25%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로써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지난해 6월 금통위에서 0.25%포인트 인하된 뒤 11개월째 같은 수준에 머물렀다.

한은은 금통위 종료 후 발표한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소비 증가세가 여전히 미흡했지만 수출과 투자가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확대됐다”면서 “앞으로 국내 경제의 성장 흐름은 지난 4월 전망 경로를 소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는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가겠으나 수출과 투자는 종전 전망보다 개선세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은의 이런 전망은 수출과 투자의 확대 움직임이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되면서 올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지난달 발표했던 2.6% 수준을 넘어설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한은은 지난달 13일 금통위가 끝난 뒤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6%로 0.1%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오는 7월 발표하는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 성장률 전망치를 또다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은 향후 통화정책 기조에 대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다소 확대될 것이나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열 총재 역시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과 관련해 “지금까지 여러 움직임과 지표를 봤을 때 7월 전망 때에는 당초 봤던 것보다 조금 상향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최근 국내 경제는 수출과 투자 호조로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빠른 성장세의 요인은 글로벌 경기 회복세 확산에 따른 수출 호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