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 -2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 이건우 전기조합 사업본부장(오른쪽 첫번째부터)과 이병기 고려일렉트릭 대표가 중기중앙회 관계자에게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 활용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건의하고 있다.

장기화된 내수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2015년 5월부터 본격 시행된 소기업 공동사업제품에 대한 우선구매제도가 판로확대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는 협동조합이 3개사 이상의 소기업·소상공인과 공동사업을 수행한 경우, 수요기관은 해당 제품을 협동조합이 추천한 업체 간 지명경쟁 또는 제한경쟁 형태로 구매 가능토록 한 제도다.

마케팅능력 등이 부족한 소기업·소상공인들이 서로 힘을 합쳐 개발한 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하는 이 제도의 시행과 관련해 일선 협동조합들이 적극적으로 제도 활용에 앞장서 조합원사 지원을 통한 협동조합 활성화 효과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합원사에 체계적 지원 제공
제도 시행 2년차인 지난해에는 총 45개 조합에서 217개 제품이 참여했다. 업체 수는 2197개에 이른다.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곽기영)은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를 통한 조합원사 판로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제도는 특히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전기기 등 전력관련 중소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이 조합의 설명이다. 어렵게 기술을 개발해도 경쟁이 치열한 조달시장을 뚫고 판로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소기업들에게 공공조달 시장에서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조합은 제도 시행 이후인 2015년 9월부터 소기업 등 조합원사와 공조체계를 마련해 이들 조합원사들의 공공조달시장 수주를 지원하고 있다.

조합은 배전반, 변압기, 발전기, 무정전전원장치, 애자, 충전장치, 태양광발전장치 등 소기업의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 그룹 별로 구성한 뒤 이들 기업간 상호 경쟁을 통해 공공기관이 제품을 수주하도록 돕고, 조달청을 비롯해 420개의 공공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발주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캐비넷류 기기의 내진보강장치에 대한 특허권 등 조합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분야별로 구분, 조합원사에 통상실시권을 부여해 조합원사들이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를 활용한 수주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런 조합의 노력으로 조합원사들의 조달물량 수주 등 구체적인 결실이 맺어지고 있다.

지난해 2월 한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한 신축건물의 수배전반 입찰에서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를 통해 조합의 특허권 공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조합원사가 낙찰자로 선정된 것.

조합에 따르면 해당 지자체는 제도를 활용해 배전반 구매 입찰공고를 내면서 조합에 5개 기업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조합은 해당 특허권의 공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5곳을 추천했으며 지자체는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지명경쟁입찰을 실시했다.
조합원사 역시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직접 발로 뛰고 있다. 지자체 등 각종 공공기관의 조달에 이 제도가 적용될 수 있도록 수요기관을 방문해 제도 활용을 요청하는 등 적극 나서고 있다.

발로 뛰며 수요기관 설득
전기조합 조합원사인 이병기 고려일렉트릭 대표는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의 전도사를 자처하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병기 대표는 “제도가 도입된 이후 배전반 분야의 업체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들에게는 이 제도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법적으로 뒷받침된 제도이기 때문에 수요기관 담당자들도 수의계약에 따른 감사 등의 부담이 덜하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의 고려일렉트릭은 실제로 최근 한 지자체가 발주한 수배전반 입찰에서 이 제도를 통해 낙찰자로 선정될 수 있었다.
그러나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것이 이 대표의 지적이다.

이 대표는 “지자체의 계약담당 실무자들이 제도를 제대로 모르는 등 인식부족이 여전하다”면서 “또 절차가 다소 복잡해 계약진행에 두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고 그 과정에서 가격이 깎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제도 활성화 아직 먼길
실제로 이 대표는 이번 입찰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조합 관계자와 함께 해당 지자체와 광역지자체 감사실 등을 뛰어다니며 제도를 소개해야 했다. 담당자들이 아직 제도를 인지하지 못해 감사에 대한 우려 등을 거론하며 난색을 표했기 때문이다.

이 대표의 이런 노력으로 결국 지난달 특허권 활용 공동사업에 참여한 조합원 8개사를 대상으로 한 제한경쟁입찰이 실시될 수 있었다.

이 대표는 “더 많은 기업들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면서도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한 제도활용 홍보 등도 보다 강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건우 조합 사업본부장은 “그동안 조달청장 간담회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제도의 활성화를 건의해 왔다”면서 “조합원사와 힘을 모아 소기업의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