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그리고 기업인과 근로자 여러분!
지금은 과거 그 어느때 보다 위기와 도전 그리고 새로운 발전을 위한 소용돌이가 우리 경제를 감싸고 있습니다.
정보화와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면서 경제의 패러다임 자체를 급속히 변모시키고 있으며, 중국의 급속한 부상과 지역주의의 확산은 세계속의 우리경제에 대한 좌표를 재조정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청년실업문제, 설비투자부진으로 인한 경기 회복의 지연문제, 제조업 공동화 문제, 노사문제 등 우리가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가 노정되고 있습니다.
甲申年 새해 산업자원부는 대한민국의 산업자원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부처로서 수요자 중심의 산업자원행정을 착실히 수행해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입니다.
우선 기업의 기를 살리고 투자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우리나라는 제조업의 발전 없이는 경제 발전을 이룩할 수 없습니다.
정보산업 및 제조업 관련 서비스산업의 육성과 R&D 투자를 대폭 확대함으로써 제조업의 재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고용의 문제도 동시에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2005년까지 500개의 세계일류상품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고부가가치 플랜트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수출 동력을 창출해 나가는 한편 수출 현장의 애로를 타개해 나감으로써 올해도 수출이 더욱더 신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21세기 디지털시대에 부응해 새로운 산업구조 패러다임에 적절히 대응하고 우리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첨단기술과 고부가가치·고생산성 위주로 전환하고, 미래 신기술산업 육성 등 기술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우리는 매년 400억불에 가까운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에너지 자급도는 3%도 채 안됩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에너지절약과 기술개발 노력을 통해 에너지의 자급률을 향상시켜 나가고 에너지 수급안정과 에너지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에너지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분권과 자율이라는 국정원리를 착실히 수행해 나가는 산업자원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각종 지원제도의 신뢰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행정체제를 혁신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그리고 기업인과 근로자 여러분!
기업인, 근로자, 그리고 정부가 삼위일체가 돼 革新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국민소득 2만불 시대는 그리 멀리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技術과 生産性의 획기적인 進步를 통해 튼튼한 경제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그리하여 세계가 부러워하는 잘 사는 나라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갑시다.
다시 한번 여러분 모두에게 健康과 幸福이 늘 함께 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 희 범
산업자원부장관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