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중소기업인들과 만나 “고용증대 세제 만들것”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중소기업 일자리 확대를 위한 현장방문으로 지난 3일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시화공단 프론텍을 방문해 공장 내부를 둘러보며 직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국회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중소기업인들과 만나 중소기업인들의 고용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최근 중소기업 22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일자리 추경에 대한 중소기업 의견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83.6%가 추경안에 찬성했다.
중소기업들은 추경안 찬성 이유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돼서’(42.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청년·서민 소비 여력 확충을 통한 내수 활성화 유도’(24.4%) ‘창업, 육아 등 일할 수 있는 환경 개선’(17.4%)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15.8%) 순으로 대답했다.
특히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추경안에 찬성하는 비율이 수도권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은 추경안이 통과되면 ‘채용 등 경영상황 개선에 직·간접적인 효과가 있을 것’(매우 효과: 10.5%, 다소 효과: 41.8%)이라고 답했다.
한편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3일 경기 시흥비즈니스센터를 방문해 중소기업 관계자 및 근로자들과 중소기업 일자리 확대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일자리를 늘리는 기업들에 지원해주는 세제들을 한데로 모아서 고용증대 세제를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고용증대세제는 그간 각 부처에서 나온 고용투자 창출 세제를 모아 좀 더 확대된 지원방안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김 부총리는 이달 말, 늦어도 다음달 초 발표하는 세제개편안과 다음달 발표되는 내년도 예산안, 8월 말 가계부채 대책,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책 등에대해 “정부에서 하는 일련의 정책들의 중심에 일자리가 있다”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세제개편안의 포인트 두가지는 일자리 창출과 소득 재분배”라면서 “고용창출 세제의 경우 고용창출 투자세액 공제 지원 기간을 현행 1년에서 더 늘리고 금액도 확대하고 중견기업까지 대상으로 확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현장에 온 것도 기업인들로부터 정부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쓸 수 있을까 듣고 싶었고 근무하시는 분들께는 정부가 뭘 해주면 젊은이들이 산업단지의 우수한 중소기업에 가서 일할 수 있을까 듣기 위해 왔다”고 설명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계는 우리나라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새 정부 일자리 정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면서 “추경이 마중물 역할을 해 경제의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노·사·정 모두의 협력과 여야 간 협치가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