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드론을 위한 하늘길이 열린다. 약 1조원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세계 5위의 드론 기술력을 키운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최근 밝혔다.
국토부가 내놓은 기본계획은 오는 2026년까지 704억원 규모의 드론시장 규모를 4조1000억원 수준으로 키우고 세계5위권의 기술경쟁력과 6만대의 산업용 드론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기술력 확보를 위해 국토부는 2022년까지 약 1조원의 연구개발(R&D) 투자를 실시한다. 여기엔 영상이나 관측, 농업 등 산업용 드론시장을 목표로 특화분야 R&D를 키운다는 방침이다.
개발된 드론기술의 상용화 지원을 위해선 드론인증 기준을 정비하고 첨단우수제품과 우수부품 품질안전인증제 도입도 검토한다. 현재 38개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 확대한다.
드론시장이 다른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도 조성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판교에 드론 스타트업 기업과 다른 기술과의 융합을 지원하는 드론기업 지원허브를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본계획엔 급증하는 드론의 비행수요와 저고도(150m 이하) 공역의 교통관리를 위해 드론 전용 하늘길도 마련한다. 특히 수송과 정찰, 감시 등 장거리·고속 비행 드론을 위해 전용 이동로(Drone-Highway)를 조성하는 계획이다. 이동 거점지역엔 드론 터미널 등 연계시설도 구축한다. 비행경로와 공역관리를 지원하는 드론 교통관리 시스템(UTM)도 함께 개발된다.
드론 등록부터 운영, 말소까지 전과정을 관리하는 체계도 구축된다. 특히 등록단계에서는 선진국 수준(250g 이상)의 소유주 등록제를 검토하고 모바일을 통한 등록 등 쉽고 편리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드론 관련 보험료 책정과 보험상품 개발도 지원하고 책임소재를 구체화하는 등 안전감독 체계도 고도화한다.
이밖에 드론개발 인프라 조성을 위해 2020년까지 국가종합비행시험장을 구축하고 시범사업 공역을 대상으로 전용비행시험장도 단계별로 구축한다. 비행과 성능시험, 환경영향 시험 등 드론 성능평가 실내외 인프라를 갖춘 드론 안전성 인증 센터도 신설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2025년까지 약 16만4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생산과 부가가치 효과를 포함해 약 28조3000억원의 경제효과도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