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과 충청권을 대표하는 도시인 광주와 대전은 지난해의 극심한 경기부진 속에서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내수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황의 여파는 더욱 컸다. 제조업 기반이 취약한 광주·전남지역은 각종 인프라 확충과 지역특화산업 발굴이 시급한 실정이다. 대전지역 중소기업들은 인력난과 대기업의 단가인하 요구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경제인들은 내수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광주
끝 모르는 경기불황에 따른 극심한 판매부진, 인력난 가중, 물류대란 및 노사분규 등 잇따른 악재 속에서 광주·전남지역 중소기업들은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다.
광주·전남지역 중소제조업 평균가동률은 지난해 1월 70.2%를 기록한 이후 10월말(68.4%)까지 9개월 연속 60%대에 머물렀다.
더욱이 지난해 2·4분기에 비해 0.1% 떨어진 공장조업률(73.8%), 9월말 계획대비 21.1%에 그치고 있는 생산실적, 23.2%에 불과한 수출실적 등 각종 경제지표는 불황으로 인한 생채기가 더욱 깊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광주지역 청년실업률은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어음부도율도 2001년 이후 줄곧 전국부도율을 웃돌고 있다. 그 결과 기업경기실사지수(BSI)도 2002년 4분기 이후 100 이하를 기록하고 있다.
광주·전남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제조업 기반이 매우 취약하다. 기협중앙회 광주·전남지회 강영태 부장은 “광주·전남지역 중소기업중 제조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20% 남짓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 제조업체 중 대부분이 대기업의 하청을 받고 있어 모기업의 경영상황에 회사의 생존을 걸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해는 내수부진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파업이 줄을 이어 하청업체가 대부분인 광주·전남지역 중소기업들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광주지역 제조업체의 30% 가량이 모여 있는 하남산업단지에서 만난 한 중소제조업체 사장은 “원청업체가 부분적으로 조업중단에 들어가면 협력업체는 아예 하루를 쉴 수밖에 없다”며 “대기업들이 현금결제를 줄이고 어음결제기간을 연장하면 죽어나는 것은 결국 중소협력업체뿐”이라고 하소연했다.
하남산단에서는 2002년 13개업체에 불과했던 부도업체가 지난해 10월말 현재 이미 11개업체를 넘어섰고 연말까지 10여개 이상이 더 쓰러질 것이라는 소문도 들리고 있다.
청소기·냉장고 부품을 생산해 대기업에 납품하는 나영산업의 박영돈 사장은 “소기업 입장에서는 무엇보다도 인건비 상승이 가장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의 단가인하 요구를 맞추기 위해서는 인건비를 줄일 수밖에 없다”며 “정부에서는 무엇보다도 소기업의 설비자동화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업체들은 스스로 공장문을 닫거나 다른 지역이나 중국 등 해외이전을 적극 모색하고 있어 지역산업 공동화 현상마저 우려되고 있다.
광주·전남지역 기업의 해외투자 신고건수와 금액은 지난 98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기 시작해 2000년 38건에 494만6천달러, 2001년 35건에 555만1천달러, 2002년 39건에 2천184만9천달러로 급증했으며 지난해에는 상반기에만 16건에 572만7천달러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광주·전남지역 경제인들은 ▲지역발전 선도 산업의 부재 ▲산업활성화 기반인 교통·물류 등 사회간접자본 미비 ▲연구기술인력 등 각종 인프라의 부족 때문에 지역경제가 정체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엄종대 광주은행장은 지난해 11월 한국산학협동연구원이 주최한 산학협동포럼에서 “지난 97년 조성된 대불산단의 경우 지난 6월말 현재 분양률이 44.7%에 그치는 등 전반적인 기업환경이 열악한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개최된 광주·전남지역 협동조합 이사장 간담회에서도 산업단지의 높은 분양가와 최소 분양면적 제한은 소기업이 공단에 입주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역 중소기업인들은 “광주 첨단과학산업단지와 평동산업단지내 많은 부지들이 현재 미분양 상태로 남아 있다”며 “영세 지역 중소기업들에게 최소 규모로 분할해 장기 임대분양 할 수 있는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지역조합 이사장들은 이밖에도 불공정 하도급문제와 인력난을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꼽았다.
광주시는 지난 2001년 광(光)산업을 ‘지역특화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섰다. 그러나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과 기술 격차로 아직 구체적인 성과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
지난해 광관련 제품으로 거둔 매출액이 2천억원 정도인데 신한포토닉스 등 꽤 이름난 지역업체의 수출액도 20억원대 수준으로 투자여력이 달린다. 또 기술격차와 취약한 기반시설 때문에 광산업을 주도할 대기업이나 선도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과제로 남아있다.

■사진설명 :제조업 비중이 낮은 광주·전남지역은 높은 분양가와 최소 분양면적 제한으로 지역 中企의 산업단지 입주율이 매우 낮다. 사진은 지역 최대의 공단인 하남산업단지.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