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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발전 비중 늘리기 전‘백업 전원’확보 필수”
김도희 기자  |  dohee@kbiz.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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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0호] 승인 2017.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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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에서 강승진 한국산업기술대 교수(왼쪽 첫번째) 등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정부 정책대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로 확대하려면 신재생 발전의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전기차 확대가 전력수요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출력 불확실성 고려 필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작성에 참여하는 민간 자문가 단체인 예비율 워킹그룹의 노재형 건국대학교 교수는 지난달 26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와 한국자원경제학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주최한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에서 8차 수급계획의 설비예비율에 대해 발표했다.
설비 예비율은 전력공급이 발전소 고장이나 예방정비, 건설 지연 등의 변수로 전력수요보다 부족할 상황에 대비해 확보하는 여유 발전용량이다.
노재형 교수는 “신재생 전원을 2030년 발전량의 20%로 확대할 경우 신재생 발전소 건설 지연과 출력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재생은 다른 발전 수단보다 출력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충분한 백업 전원을 확보해야 한다. 탈원전 반대진영에서는 신재생 발전을 백업할 가스터빈발전기를 추가로 지어야 해 발전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노 교수는 가스터빈발전기를 더 짓는 방법도 있지만, 수요가 적을 때 전력을 저장했다가 부족할 때 송전해주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추가 발전설비가 필요 없는 방식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경우 예비율이 증가하지 않아도 된다.
노 교수는 “이번(8차) 계획에서는 신재생 확대로 예비율이 더 높아진다고 보기 어려울 것 같다”며 “시간이 많이 있어서 어느 방법이 더 경제적인지 연구한 후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원전은 안전성 등의 이유로 예방 정비일이 석탄이나 LNG보다 길고 발전기당 용량이 크기 때문에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따라 원전·석탄이 감소하면 최소예비율 수준은 7차 계획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예비율을 산정할 때 적용하는 기준인 기대공급지장일수(LOLE)는 7차 계획과 같은 0.3일/년으로 설정했다. 이는 1년에 7.2시간 이내의 전력공급지장을 허용한다는 의미다.

사용량 줄이는 수요관리 병행해야
세미나에서는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해 전력 사용을 줄이는 수요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성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요관리는 가장 경제적인 전력수급 자원이며 제1의 에너지자원”이라며 “저탄소 시대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수요관리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기차가 급격하게 늘어나지 않는 한, 전기차 충전이 미래 전력수요에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신병윤 고려대 박사는 전기차 보급 확대가 전력수요에 미치는 영향 발표를 통해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100만대 보급을 기준으로 전기차 충전에 따른 전력수요를 분석했다.
신 박사는 현재 국내 전기차의 절반 가량이 등록된 제주도의 충전 통계를 활용, 2030년 전기차 충전 수요가 최저 40만2000kW에서 최대 54만7000kW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전력)수요 전망 워킹그룹’은 2030년 전력수요를 7차 계획 대비 11.3GW 감소한 101.9GW로 전망했다. 2030년 전기차 최대 전력수요인 54만7000kW는 전체 전력수요의 0.54%에 불과하다.
신 박사는 “100만대 기준으로 1일 부하가 최대 60만kW는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충전 인프라 구성에 따라 충전 부하를 분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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