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자치단체에 최대 4억원 지원…이낙연 총리 “청년고용 창출 전력”

▲ 이낙연 국무총리(앞줄 오른쪽 세번째)가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7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7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전라북도가 대통령상인 종합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북은 적극적인 일자리 중심 도정 운영으로 지난해 고용률과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폭이 각각 0.9%포인트와 1.2%포인트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전국 최초로 사회적 기업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사회적 경제 전자상거래 지원센터’를 설립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고용노동부는 설명했다.
국무총리상은 부산광역시(광역단체)와 순천시(기초단체)가 차지했다.
시상식에서는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58개 자치단체와 지역 특성에 맞는 우수한 일자리 창출 사업을 수행한 15개 자치단체가 상을 받았다.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지자체장이 지역 주민들에게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대책을 수립해 공표하는 제도다.
이번에 수상한 자치단체에는 최대 4억원까지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사업비가 지원되고, 수상 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이 수여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시상식에서 축사를 통해 “추경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만들기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청년취업과 빈곤층 보호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우리나라 청년 4명 중 1명이 제대로 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고 전체 근로자 3명 중 1명은 정규직이 아니어서 불안하고 서럽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경제성장도, 사회통합도 어려워져 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린 절박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자리 늘리기는 정부 노력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며 정부는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할 따름”이라면서 “일자리 늘리기는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민간과 공공이 함께 이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특히 “단체장이 강한 의지를 내보이면 효과는 달라진다”며 “지역 주민들께서도 일자리 늘리기 성적으로 단체장을 평가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자치단체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지역 여건에 맞는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며 “앞으로 지역에서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이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