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수가 최근 급속히 늘어나면서 인구당 점포수가 ‘편의점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편의점 수(상위 6개사 기준)는 3만4376개로, 우리나라 인구가 약 5125만 명이란 점을 고려하면 인구 1491명당 1곳꼴로 편의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인구 2226명당 1곳꼴로 편의점이 있는 이웃 일본보다 인구 대비 점포 수가 약 1.5배 많은 수치다. 지난 3월 말을 기준으로 일본의 편의점 수는 약 5만6160개이고, 인구는 1억2500만명으로 집계됐다.
1989년 우리나라에 상륙한 편의점은 1, 2인 가구 증가와 급속한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최근 ‘나 홀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씨유(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옛 위드미) 등 이른바 빅5 편의점의 올해 1∼7월 신규 출점 수는 3088개로, 이미 3000개를 넘어섰다.
7월 말 현재 점포 수는 CU가 1만1949개로 가장 많고, GS25 1만1911개, 세븐일레븐 8944개, 미니스톱 2401개, 이마트24 2247개 등이다.
편의점 점포 수가 급속히 늘어 점포당 매출 감소와 영업환경 악화 등 부작용도 따르고 있다. GS리테일의 올해 2·4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21.7% 감소해 531억원에 그쳤다. 편의점 사업부만 보면 신규 점포 증가에 따른 판매관리비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이 0.9%포인트 하락해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8% 줄어 642억원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기존 점포 인근에 경쟁업체가 문을 여는 근접 출점 논란도 심화되고 있다.
여러 논란에도 주요 편의점의 신규 출점 경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 슈퍼가 전국에 6만~7만개에 이르는 상황에서 편의점으로 전환하기를 희망하는 점주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향후 4~5년 정도는 편의점 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 보고 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아직 점포당 매출이 일본의 25% 수준에 불과하고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 확산 등의 추세를 고려할 때 편의점 시장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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