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과 ‘생산적 금융을 위한 정책금융기관 자금지원 강화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지난 16일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정책금융기관이 생산적 금융을 위한 첨병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기업, 전통산업 지원에서 벗어나 4차 산업 혁명 등 신성장 산업에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혁신적 중소·벤처기업 지원과 함께 기업 간 협력과 상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부위원장은 “정책금융 리스크 분담 등을 통한 마중물 역할을 적극 활용해 민간 지원이 소극적인 M&A(인수·합병), 해외 진출, 장기 투자 등 분야에 자금을 지원하고 민간 참여를 적극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분야에 자금 공급이 집중될 수 있도록 일자리 지원 효과를 측정하고, 이에 맞춰 KPI(성과평가지표) 등 인센티브 체계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책자금 지원 일자리 창출 효과 모형 등을 개발하고, 금융공공기관 경영평가 개편 등을 통해 정책금융기관 일자리 창출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회의에는 산은, 기은, 수은, 신보 부기관장들이 참석했다.
산은은 ‘4차 산업혁명 선도 금융기관’을 목표로 신산업 육성, 사업 재편, M&A, 재도전 분야 등을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
기은은 창업 보육·인큐베이팅, 혁신 유발형 대출 기관으로 역할을 확대하는 한편,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및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상생 협력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수은은 ‘중소기업 수출지원 선도기관’ 역할을 맡고, 신보는 ‘시장형 보증 기관’으로 변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