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8명은 현재 우리나라의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83.5%)고 인식하고 있으나 현 정부의 일자리 문제 해결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좋아질 것 73.4%)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일자리 정책 관련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안으로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52.8%)이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장년 취업자의 일자리 안정성 제고’(18.4%)와 ‘여성의 일자리 참여 확대 및 경력 단절 해소’(12.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정부가 현재 추진하는 청년 일자리 정책에 대해선 다수가 기대감을 표시했다. ‘청년 중소·벤처기업의 창업 지원’은 66.6%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민간부문 청년 신규채용 권고 및 인센티브 도입’(59.3%) ‘중소기업 청년 추가 고용 장려금 도입’(52.1%)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정책에도 공감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생활밀착형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소방관, 사회복지사 등 ‘공공부문 생활밀착형 일자리 확대’에 대해선 응답자의 74.5%가, ‘예산 범위 내 최대 일자리 확대’에 대해선 75.7%가 공감을 표했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비정규직 처우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는 의견도 많았다. ‘비정규직 차별 금지 및 처우 개선’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각각 65.6%와 56.0%가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방법은 무작위로 선정된 유무선 전화번호를 이용한 방식(Random Digit Dialing, RDD)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5%포인트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