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키스탄 국민들은 매우 선량한 편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않는 경우가 많아 비즈니스를 할 때 차질을 빚는 경우가 있다. 또한, 느긋한 심성으로 일의 진척이 빠르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그 부분에 대해 이해함과 동시에 일을 재촉해 적재적시에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공식적인 문서나 계약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법은 악수를 하거나 가까운 남자끼리는 뺨을 우→좌→우 순서로 세번 살짝 대고, 악수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오른손을 왼쪽 가슴에 대는 자세를 취해 인사를 한다. 단, 문지방 등 경계선 위에서는 서로 악수하지 않는다.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머리를 신성시 해 아이들의 머리를 귀엽다고 해서 쓰다듬는 것은 탐탁지 않아 한다. 남녀 내외풍습의 잔재로, 여성과의 인사는 가볍게 하고, 베일을 쓴 여성과의 신체접촉은 삼간다.
우즈베키스탄은 명함 문화가 확립돼 있지 않다. 구 소련시대의 영향으로 정보의 비공개 원칙에 대해 아직까지 습관화 돼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 관계자들이 명함을 만들지 않고 있다. 또한, 산업 초기화 단계이다 보니 무역업체가 많지 않은 것도 명함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이유다. 최근 다수의 기업들이 명함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명함을 만들고 있으나, 아직 명함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못하고 있는 기업들도 상당수다.
따라서 비즈니스 미팅시 명함을 교환하지 않는다 해서 당황해 하지 말고 상담을 추진하는 것을 권한다.
이슬람교인이 대부분인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대신 양고기를 많이 먹으며, 대표적 음식인 플롭을 주인이 직접 손님에게 만들어 접대하는 것을 즐긴다. 이와 같이 플롭은 결혼식 등의 우즈베키스탄 가족 행사에서 주로 대접되는 음식이다. 또 이슬람의 보편적 요리인 ‘샤쉴릭’ ‘라바쉬’ ‘라그만’ ‘쌈싸’ 등이 있다. 튀기거나 말린 민물고기 음식을 볼 수도 있으나, 내륙 국가이기 때문에 해산물 요리가 많지 않다. 또한 우리와는 다르게, 손님의 술잔에 첨잔을 계속하는 것이 예의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이슬람 문화권으로 국민의 대다수가 이슬람교도이다. 헌법상에는 종교의 자유가 명시돼 있으나, 타 종교의 선교활동은 법으로 금지돼 있다. 실제로 선교활동 적발 시 재판에 회부돼 추방 등의 조치를 받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 글 : 코트라
- 일러스트레이션 심선정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