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노동연구원이 주최한 ‘일자리 정부 100일 성과와 향후 과제’ 세미나가 지난 2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이 “민간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위원회 출범 100일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9월 중순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자리 정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국정운영 체계를 마련하고, 공공 부분이 선도적으로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어 “노사 간 배려와 양보, 정치권의 협조, 국민의 신뢰가 뒷받침되면 기대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특히 기업 규제 혁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소한의 자율 규제를 원칙으로 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걷어내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역설했다.
이 부의원장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중소기업 부담 완화 방안으로 “근로시간을 줄이고도 임금 수준을 유지하면 재정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가 현재 작성 중인 로드맵에는 벤처·중소기업과 사회적 기업을 일자리 창출 주역으로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주력산업 고도화, 외국인 투자·유턴 기업 유치제도 개편, 신산업·서비스업 육성 등 장기 계획이 포함됐다.
한편 지난 24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한국노동연구원이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일자리 정부 100일 성과와 향후 과제 세미나’에서는 양질의 민간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공정거래를 위한 토대를 먼저 다져야 한다는 제언이 제기됐다.
최경수 KDI 인적자원정책연구부장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일자리 창출의 주역은 성장기에 있는 젊은 기업들”이라며 “공정거래를 통해 중소기업의 수익성이 개선돼야 혁신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