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위원장, 유통업계 간담회서 납품업체와의 동반성장 방안 마련 촉구

▲ 유통업계 대표들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대한상의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왼쪽 줄 첫번째)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유통업계 대표들을 만나 간담회를 했다.
간담회는 공정위가 지난달 발표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등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의 내용과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유통업계의 개혁을 강조했던 김 위원장은 이날도 “회사나 업태의 이해관계보다 산업 전체 시각에서 정부와 함께 개혁의 동반자로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업계는 이에 대해 업태별로 어려움이 많지만, 공정위 추진 사항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면세점들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등으로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김 위원장은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가 상생 협력할 수 있도록 스스로 업태별 특성에 맞는 상생모델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업계도 공정위에 “정책 추진 과정에서 업태별 거래행태와 특성을 고려해달라”고 요청했다.
간담회에는 이갑수 체인스토어협회장, 박동운 백화점협회장, 강남훈 TV홈쇼핑협회장, 김형준 온라인쇼핑협회장, 조윤성 편의점산업협회 대표, 김도열 면세점협회 이사장 등 6개 유통 사업자 단체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갑수 체인스토어협회장은 간담회 후 “공정위가 추진하는 사항에 대해 협회 차원에서 협조하겠다”며 “오늘 간담회는 현장의 소리를 듣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박동운 백화점협회장도 간담회 전 “정부 시책에 성실히 따르겠다는 의사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김도열 면세점협회 이사장은 “사드 등으로 면세업계에 어려움이 많다”며 “공정위 추진 사항과 관련해 면세업계 특성이 고려돼야 하는 부분이 있어 그런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면세업계의 현실적 어려움을 고려해달라는 주문으로 해석됐다.
간담회에서는 인건비 분담 문제와 정보공개 수준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 후 “인건비 분담 문제와 정보공개 이슈에 대해 업계의 관심과 우려가 큰데 업계와 소통해서 공감대를 이룬 부분을 중심으로 국회와 협의해서 진행하겠다는 뜻을 전달했고 업계도 이를 듣고 안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간담회에서 유통분야는 업태별로도 이해관계가 같지 않은 특수성이 있어서 대책을 마련하기 쉽지 않다는 고민을 말씀드렸다”며 “10월 말에 한번 더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