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산업부·자동차업계 간담회에서 완성차 5개사 대표, 부품업체 관계자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우 영신금속공업 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이영섭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 백 장관,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자동차업계가 통상임금에 대한 기준을 법으로 명확히 정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최근 기아차가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만만치 않은 추가비용 부담을 지게 됐고, 자동차업계는 물론 경제계 전반으로 통상임금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자동차업계는 지난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자동차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통상임금에 따른 임금 부담 등을 현안으로 제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완성차업체 CEO, 신달석 자동차산업조합 이사장 및 부품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백운규 장관은 “자동차산업이 대내외 여건 변화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범부처 차원의 협의체를 구성해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자동차업계가 국내에서 지속해서 투자를 확대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투자 걸림돌을 적극 해소하고 연구개발, 금융, 세제 등 각종 제도를 일자리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소·중견 부품업체의 역량 강화를 통해 보다 수평적인 상생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한 기아차의 박한우 사장은 “판결에 대해 여러가지로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임금 인상을 피해 생산시설 해외 이전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간담회 직후 “통상임금 관련해서만 이야기했다. 통상임금 관련 법적인 기준을 명확히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한편, 완성차업체들은 한국 차의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투자 확대와 신차 출시로 시장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협력업체와 상생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사드 보복’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내 부품 협력업체를 돕기 위해 2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5~6년에 걸쳐 분할지급하는 금형설비 투자비를 한번에 선지급해 부품업계의 유동성 확보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또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지난해 수준의 채용 규모를 유지하고 전문 연구개발 인력 확충과 친환경차 개발센터 구축 등 미래차 분야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산업조합은 2022년까지 부품업계가 약 10조원을 투자해 2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1차 협력사와 2·3차 협력사의 상생협력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