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들이 중국 내 자동차 판매 부진, 경쟁심화 등으로 신용도 개선 추세를 이어가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박준홍 한국기업 신용평가팀장은 지난 14일 서울시 중구 은행회관에서 국제금융센터 주최로 열린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속 한국 신용도 개선은 가능한가’라는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팀장은 주제발표에서 “최근 한국기업들은 수출 호조, 제품 차별화 등으로 전반적인 신용도가 개선됐다”며 한국기업의 86%가 안정적 등급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5년 하반기 이후 국제유가가 안정적 흐름을 보인 점은 국내 정유·화학업체들과 한국전력의 수익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박 팀장은 “확대된 중국 위험과 공급 증가로 인한 경쟁 심화 등을 생각할 때 한국기업들의 추가적인 신용도 향상은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낸드플래시 시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초과공급 위험이 SK하이닉스에 큰 위협이 될 수 있고 디스플레이패널 시장에서도 초과공급 위험이 커질 것으로 분석됐다.
그는 또 수출이 한국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이지만 시가총액비율에서 삼성, 현대, SK, LG 등 주요 기업의 편중도가 심해졌고 가계부문의 국민소득 기여도는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북핵 리스크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분석됐다. 킴엥 탄 S&P 아태지역 국가신용평가팀장은 “북핵 문제 등 한반도의 긴장 고조가 국가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