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는 ‘좋은 보험’의 정신을 바탕으로 불안에 맞서 밝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서 실천한다는 신념을 기본으로, 사회공헌활동 4대 테마를 선정,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안전을 봄’은 삼성화재의 업의 본질 및 조직의 역량을 활용한 교통·생활안전 분야로 선진교통문화 정착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문화사업, 초등학교 저학년 교통안전교육 및 안전물품을 지원하는 해피스쿨 캠페인, 저소득계층 이용시설 및 보육시설, 저소득계층 거주지역 내 놀이터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조성하는 드림놀이터 지원사업,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역을 선정, 소방안전교육 및 비상소화장치를 설치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미래를 봄’ 사업은 1부서 1아동 결연사업, 학교 숲을 조성해주는 드림스쿨 캠페인, 순직경찰·소방관유자녀 및 교통사고유자녀 대상 장학사업, 초·중·고 학교와 결연해 임직원이 금융교육을 실시하는 1사 1교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희망찬 봄’ 장애인 지원사업은 시각장애인 안내견 지원사업, 장애인 가정 및 시설의 환경을 개선해주는 프로젝트인 500원의 희망선물, 음악재능이 있는 장애청소년을 발굴·육성하는 뽀꼬아뽀꼬 음악캠프 및 음악회, 비바챔버 앙상블 사업, 청소년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진행하는 교육용 드라마제작 등의 사업이 있다.
마지막으로 ‘나눔을 봄’ 활동을 통해 삼성화재 봉사단 운영 및 가족봉사활동, 자매마을 봉사활동 등 임직원당 연 24시간 봉사활동 시간 달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각 사업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해피스쿨은 삼성화재 RC (Risk Consultant·보험설계사) 스마일펀드와 임직원 드림펀드를 재원으로 2010년 7월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통생활안전교육사업으로, 올해는 9개 학교(총 65개)에서 진행된다.
드림놀이터와 드림스쿨은 임직원 기부금인 드림펀드를 재원으로 운영하는 임직원 명의사업으로, 2012년 시작된 드림스쿨은 2016년까지 총 26개 학교에 학교숲을 조성했으며, 2014년 시작된 드림놀이터는 2016년까지 총 19호 놀이터를 개관했다. 올해는 드림스쿨 6개 학교(총 32개)조성, 드림놀이터 6개(총 25개)가 개관할 예정이다
비상소화전 설치사업을 통해서는 도서지역, 저소득 쪽방촌 밀집지역 등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화재취약지역에 비상소화장치함 설치 및 소방안전교육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2016년까지 전국지역에 총 240개의 비상소화장치함을 설치하고 주민교육을 실시하는 등 화재 발생 시 지역주민의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업을 전개 했으며, 올해는 150개소(총 390개) 진행예정이다. 

- 기사·사진= 삼성화재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