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중기중앙회 방문 간담회서 구체안 제시 약속

▲ 지난 1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활짝 웃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세부 지원대책을 다음달 초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단체협의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위한 중소기업 현장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을 둘러싼 기업인의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며 다음달 초 3조원 규모의 일자리 안정자금을 활용해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원하고 전달 체계는 어떤 방식으로 할지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취임한 이후 경제단체 중에 첫 방문으로 중기중앙회에 온 것은 중소기업에 대한 기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기존 제조·서비스 업종 등의 중소기업들이 혁신성장의 선봉이고 주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우리 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기업인 입장에서 앞날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운 경제 상황이지만 부총리께서 우리 경제 정책이 나가야할 방향을 정확히 제시해 주고 있어 안심이 된다”며 “부총리가 그동안 최저임금 인상 속도나 노동유연성에 대한 논의 진행 등에 대해 밝힌 의견들을 보면서 기업 현장의 절절한 이야기를 모두 잘 알고 계시는구나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경제가 가지고 있는 승자독식의 구조를 부수고 합리적인 보상체계와 거버넌스를 마련하는데 부총리와 중소기업계가 함께 한 길을 걸어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부에서 김동연 부총리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이 참석했고, 중소기업계에서는 박성택 회장을 비롯해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김정태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 강승구 중소기업융합중앙회장을 비롯한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김 부총리에게 △혁신성장을 위한 중소기업 친화적 금융환경 조성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역량 강화 △최저임금, 근로시간, 퇴직금 등 노동현안 속도 조절 △대·중소기업 격차 완화 등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6월 출범한 중소기업일자리위원회의 활동 추진 경과도 공유했다.
중소기업계는 성과공유제 10만 확산운동, 정규직 청년 10만 채용운동, 일자리 미스매칭 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오는 3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채용기업 500개, 구직자 1만5000명이 참여하는 ‘중소벤처 일자리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