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의 IP보호 전략 세미나’에서 이상지 카이스트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중소기업들의 지식재산(IP) 능력 확대를 모색하는 자리가 열렸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특허청, 한국지식재산보호원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의 IP 보호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기술의 발전수준과 구현 사례를 공유하고 최근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특허분쟁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응전략 마련을 위해 개최하게 됐다고 중기중앙회는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의 특허경영 전략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지재권 보호 지원 정책 등 분야별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이상지 카이스트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주요 기술 동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물리·바이오·디지털 등 3대 분야에서의 다양한 혁신을 통해 상상에 머물렀던 일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으며 아직 우리 중소기업에게도 많은 기회가 있다”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융합의 기술들을 눈에 보이는 지식재산 권리로 만들어 창고에 쌓아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자부품연구원의 양지은 변리사는 ‘4차 산업혁명 혁신 기술 소개 및 지재권 확보 전략’이라는 발표에서 “직무발명 아이디어 도출 및 완성단계부터 전담 변리사를 참여시켜야 하고 발명의 구체화 및 확장을 위한 선행기술조사 및 컨설팅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양 변리사는 이어 특허기술의 사업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발명(특허)조기 사업화 연계를 위한 전략을 수립한 후 수요기업 발굴 및 매칭 등 협력 파트너를 구성하는데 신경 써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발표에서는 우수 중소기업에서 4차 산업혁명과 지식재산에 대한 선제적 대응전략을 소개해 청중의 이목을 끌었다.
㈜테스 관계자는 주제발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은 오랜 기간에 걸쳐 누적된 기술을 토대로 시작된 것으로, 거리감을 두거나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며 “다만 새로운 것이 빠르게 늘어나고, 그에 따른 분쟁도 증가하는 만큼 중소기업도 과감한 특허거래와 대외협력을 통해 지식재산 능력을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윤규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혁신은 매우 빠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어 이 변화의 흐름에 국내 중소기업들이 얼마나 빠르게 합류하느냐가 중요한 문제”라며 “중기중앙회는 특허청 등 여러 기관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전환기의 다양한 지식재산 이슈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