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해양치유 산업 육성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치유 자원 발굴을 위한 연구협력 기초지방자치단체로 전남 완도군, 충남 태안군, 경북 울진군, 경남 고성군을 최종 선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해양치유는 해양기후, 해수, 해니(泥), 해염(鹽), 해사(沙) 등을 활용해 신체·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미 해외에서는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등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해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프랑스는 1899년 세계 최초 해수를 활용한 탈라소테라피 센터를 설립하고, 1960년대부터 정부와 지자체 주도로 헬스·리조트형 관광단지를 조성했다.
이스라엘은 요르단 접경지의 사해를 이용해 복합의료단지를 만들었고, 독일에서는 ‘쿠어오르트’(Kurort)라는 치유휴양단지가 350개소에 달하며 연 45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지자체별로 해수·모래찜질 등 체험시설을 운영했으나, 지역별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효능 검증 등 체계적인 연구를 하지 못해 신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공모로 선발한 4개 지자체와 협력해 2년간 치유자원 효능 검증, 신사업 개발 등 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효능 검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지역에 특화한 사업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이들 지자체는 각 해조류(완도), 천일염(태안), 염지하수(울진), 굴(고성) 등 활용가치가 큰 해양치유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준욱 해수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지역에 최적화한 사업모델을 마련해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미래유망산업인 해양치유관광산업을 발전시켜 국민건강을 증진하고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