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은 지난 2일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제조업이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급변하는 소비자 수요에 신속히 대응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라며 “스마트공장이 실질적인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백운규 장관은 이날 경기 용인에 소재한 신성이엔지에서 스마트공장 업계 간담회를 열고 스마트공장의 필요성에 대해 이같이 역설했다.
스마트공장은 생산 전 단계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과 품질 등을 향상한 공장을 의미한다.
백 장관은 스마트공장 고도화 적극 지원, 스마트공장 공급산업 발전기반 마련, 스마트공장 핵심인재 양성 등 3가지 스마트공장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스마트공장 공급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건의했고, 백 장관은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9월에 ‘대표 스마트공장’으로 새로 선정된 신성이엔지와 영신금속공업과의 업무협약식도 실시됐다.
대표 스마트공장은 중소·중견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산업부가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들 기업이 더 높은 수준의 스마트공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연구개발 등을 지원하고 다른 중소·중견기업이 대표공장 사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