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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기의B2B 세일즈 필살기]복잡다단 버리고 단순명쾌 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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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4호] 승인 2017.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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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회에는 이기는 슬라이드를 기획하는 6가지 원리 중 2가지를 살펴봤다. 그래픽 사용에 있어서 핵심 메시지만 그래픽화하고 불필요한 그래픽 삽입을 피해야 한다. PT 슬라이드는 우리 시선의 방향과 일치하도록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작성해야 한다. 이어 나머지 슬라이드 제작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셋째, 6*6 법칙을 준수하라. 슬라이드에 들어가는 텍스트는 최대 6줄, 1줄에 6단어 (한 슬라이드에 36단어)가 넘어가면 안 된다. 우리가 한 슬라이드에 많은 내용을 담으려는 이유는 슬라이드 장수와 발표 시간은 비례한다는 오해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슬라이드 장수가 많다고 발표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아니다. 발표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스크립트 분량이 한장의 슬라이드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넣으면 오히려 핵심 내용 전달에 실패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넷째, 하나의 슬라이드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하나의 슬라이드에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만을 담아야 한다. 이는 6*6 법칙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 슬라이드에 텍스트와 그래픽이 많아지면 메시지도 많아진다. 메시지가 많아지면 청중의 시선과 의식이 분산돼 전달력이 약해진다.

다섯째, 컬러를 최소화하라. 색깔이 너무 많으면 무엇 하나 강조하지 못한다. 배경, 폰트, 그래픽 요소를 포함해 전체 컬러 중 유채색이 3가지를 넘지 않도록 유의한다(무채색 1개 포함). 만약 단계적인 차이를 보여주고자 여러 컬러가 필요할 때에는 동일한 컬러에 채도 변화를 주는 것이 적절하다.       
여섯째, 일관성을 유지하라. 각 슬라이드는 일관된 템플릿과 색깔의 통일감 속에서 변화를 줘야 내용 전달과 신뢰성 확보에 유리하다. 평가자는 익숙함 속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비슷한 색깔, 레이아웃, 폰트 등이 일관성 있게 등장할 때 뒤이어 나올 내용이 예상된다. 예상한 내용이 익숙한 위치에, 익숙한 모습으로 등장함으로써 평가자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 쉬플리코리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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