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국토부-서울시, ‘광역도시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

서울시내의 안전망이 한층 강화된다. 서울시와 경찰·소방·재난센터의 재난 정보시스템이 클라우드로 연결돼 통합 관리되는 ‘광역도시 안전망’ 시스템이 내년부터 구축되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시내에 설치된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카메라 중 대부분인 6만8000대를 보유한 25개 구청이 사고 발생시 경찰·소방 당국의 재난망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원활히 협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재난·구조 등 긴급상황 신속대응
예를 들어 어린이나 여성이 위급한 상황을 겪는 것이 파악되면 지자체 CCTV센터가 통신사에서 사진과 위치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받고 현장 영상정보를 활용해서 위치와 현장상황을 파악한 후 경찰에 연락할 수 있게 된다
또 대형 화재나 환자 발생시 구급차와 소방차 출동이 용이하도록 실시간으로 교통을 제어해 신속한 화재 진압과 환자 이송이 가능하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는 지난 24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광역도시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클라우드와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을 활용해 서울시(25개 구청 포함)의 정보시스템과 112·119 시스템 등을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해 사고를 예방하고 긴급상황에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시간(골든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겠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내년부터 서울시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2022년까지 이를 전국 도시에 확산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플랫폼을 구축키로 했다.
서울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공간을 마련하고, 산하 25개 구청과 경찰, 112, 119, 재난센터 등의 협조를 얻어 전용망 연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내년에 2개 구에서 시범사업을 한 후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서울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CCTV 영상정보가 경찰, 소방, 구조·구급 등 업무에 폭 넓게 활용되면 약 1조3600억원(CCTV 대당 설치비 2000만원×6만8000대)의 안전자산 취득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안전자산 약 1.36조원 효과
협약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전망하는 ‘2017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스마트시티 특집)’에서 양 부처 장관과 서울시장이 직접 체결했다. 이 사업을 통해 교통·안전·복지·관광 등 각종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통합하고,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해 정보 공유와 협업을 장려하고 도시 관리 행정을 효율화하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과기부와 국토부는 기대했다.
정경훈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앞으로 교통, 안전, 환경, 복지 등 각종 정보시스템과 IoT, 빅데이터 등 신기술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으로 연계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며 “첨단 IT 기술을 활용해 1000만 인구의 서울시에 대규모 광역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서울시민의 안전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 스마트도시 안전망 구축은 지자체가 보유한 행정 인프라를 정부 기관과 문턱 없이 공유해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시민 안전을 높이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대표적인 상생·협력 사례”라며 “범죄, 재난, 구조 등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와 관련된 긴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대응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