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본 죽도시장에 120억원 지원을 약속하는 등 포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홍 장관은 지난 13일 포항을 방문해 지진 피해기업·소상공인과 잇달아 간담회를 열고 지원대책을 밝혔다.
홍 장관은 죽도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진 이후 손님이 줄어든 시장 활성화를 위해 주차장과 아케이드 설치비용 120억원을 국비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죽도시장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중기부 직원이 자율적으로 모은 성금 1200여만원을 전달했다. 그는 또 지진피해를 본 중소기업 성진E&I를 찾아가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책을 내놓았다.
그는 “이미 지진피해 기업에 대출이자율을 인하하고 만기를 연장해 지원하고 있으나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정책자금 대출이자율을 1.9%에서 1.5%로 더 내리고 만기도 2~3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홍 장관은 “지진 피해기업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중기부 직원을 전담요원으로 지정해 밀착 지원하고 피해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으로 전환을 희망하면 우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홍 장관은 포스코를 방문, 안동일 포스코 부사장과 만나 피해 협력 중소기업에 대한 납품기한 연장 등을 요청했다. 이번 지진피해 기업 중에는 포스코를 비롯해 현대제철, 롯데건설 등 대기업 협력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중기부는 지난달 포항 지진 직후 유관기관으로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피해기업 현황을 점검했으며 정책자금을 신청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171개사에 137억원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