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정부 들어 시행된 공공부문의 개혁은 미흡한 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대국민 서비스 개선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최근 한국행정학회가 정부혁신위원회에 보고한 `공공부문 개혁성과에 대한 연구용역’에 따르면 정부조직은 지난 98년2월 1차 조직개편에서 17부2처16청1외국으로 출발했으나 99년5월 17부4처16청, 2001년1월 18부4처16청으로 2~3차 조직개편을 통해 여성부와 기획예산처, 국정홍보처 등이 신설되면서 `작은정부’기조가 흔들렸다.
공기업 민영화도 당초 목표로 했던 11개 중 지역난방공사, 가스공사 등 2개는 민영화작업을 차기 정부로 넘기게 됐다. 각종 준조세 성격의 부담금은 개발부담금, 문예진흥기금 부담금, 도로교통안전기금 부담금 등 11개가 폐지됐지만 아직도 101개나 남아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공무원 수는 지난해말 현재 85만명으로 97년 12월의 91만9천명에 비해 7.5%가 줄어 지난 92년말의 87만1천명 수준으로 복귀, 정부 인력감축은 100%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됐다.
대민서비스는 증명민원서류 감축과 민원처리 인터넷공개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국민의 불편을 크게 줄였으며 행정서비스 헌장은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여줬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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